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제품디자인에서의 적용방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17:44 조회 : 676 키워드 : 적용방법,UX디자인,사용자경험디자인,제품디자인,디자인

(질문의 배경) UX디자인에 대한 도서와 기사들을 많이 보게 되었다. 실질적인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경험디자인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설명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선택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제품 디자인의 주요소로 고려하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소비자의 요구를 벗어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사용자 관찰을 통해 사업과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UX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은 ‘사용자’이다. 모든 사용자를 한꺼번에 만족시키는 것이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표 사용자를 설정하고 이들을 고려한 디자인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과거 햄버거 메뉴 버튼에 대한 사용성에 대해 말한 적이 있는데 이 경우에도 45세 이상의 사람들 중 52%만이 햄버거 메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축약된 햄버거 버튼보다는 상단에 위치하여 잘 보이는 네비게이션바가 유리하다. 연령 뿐 아니라 성별, 소득, 지역, 문화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들이 존재할 수 있다. 각기 다른 정보들을 지닌 사용자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디자인인 만큼 구체적인 ‘사용자 모델(페르소나)’를 정하고, 맞춰 나온 디자인을 적용해보는 것도 좋은 UX 디자인 방법이다. 사용자 모델(페르소나)이란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들을 말하며, 이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디자인에 반영하게 된다.

 

(UX 디자인 목적)

UX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거나,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환경에 서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살아온 환경에 따라서 물건에 대한 심적 모형을 가지고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김새에 따라서 어떤 용도로 쓰일 지 알 수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면 컵 안의 공간을 보고 물을 담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의자를 보았을 때 앉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보면 액정을 터치해보는 것 등등 수많은 경우들이 있다. 이처럼 사용자가 혼동하지 않고 목적을 향해서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로 UX 디자인의 목적 중 한 부분이다.

 

(UX디자인 원칙 적용사례)

사용자의 기억 부담을 최소화시켜야 하며, 수행할 목표를 가시적이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절차를 단순화하고 매듭을 지어야하며,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여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사용자가 실수할 점을 미리 사전에 방지하는 디자인을 ‘포카 요케(실수방지)의 법칙’ 이라고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기능에 제한을 놓으면서 실수를 막고 사용자들의 잘못된 행동을 막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예로 USB 포트를 USB 단자에만 들어갈 수 있게 만든 것들이 있다. 같은 방식으로 스마트폰 충전기, 노트북 충전 케이블 단자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안내문과 같은 부분에도 이용된다. ‘물건을 가져가지 마시오’, ‘사용 후 전원을 꺼주세요’, ‘잔디밭에 들어가지 마시오’ 등 실수가 일어나기 전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일컫는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이점)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사용자 목표에 근거한 요청, 인터랙션 기획을 수행하기 위한 기타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선상에 있다.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도입은 기술 진보와 변화의 요구의 빠른 발전과 맥을 이루어야만 한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지닌다.

- 사용자의 요구를 벗어나는 요소 감소

- 전체적인 사용성과 체계의 증가

- 디자인과 상세하고 적합하게 예상된 가이드라인을 통한 개발의 효율성

- 사용자 관찰을 통한 사업과 마케팅의 목표 달성

 

Tip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소비자의 요구를 벗어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사용자 관찰을 통해 사업과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참고자료·문헌>

  1. UX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 시사상식사전(박문각)
  2. https://youtu.be/gSoMl05VGt8

[KISDI] 6월 인기론: 경험 디자인 | 김진우 교수

  1. https://youtu.be/PW8nQR4d1PI

평범한 상품, 디자인 바꿨더니.. / SBS

 

<전문용어>

사용자경험디자인, UX디자인, 사용자겸헝디장인의 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