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곤 모델링과 솔리드모델링 디자인의 차이점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1:29:02 조회 : 4128 키워드 : 3D모델링,솔리드모델링,폴리곤모델링,제품디자인
(질문의배경)
애니메이션용 3D프로그램과 설계용 3D프로그램의 경우 데이터 호환을 할 때 데이터 깨짐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제품디자인을 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설계툴과의 호환성이 좋은가? 또한 데이터 변환 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파일 명은?
(요약)
3D모델링 디자인을 진행할 때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를 만들려고 한다면 3D MAX나 Maya, Cinema4D와 같은 폴리곤타입의 모델링 툴을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금형제작을 통해 제품의 대량생산을 위한 3D 모델링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NX, Pro-e, Rhino3D, SolidWorks, Catia와 같은 솔리드모델링 툴을 사용하면 기구 및 기계설과와의 데이터 호환성이 좋다.
(데이타 파일 변환 시 유의사항)
어떤 s/w를 사용함에 따라 데이터 호환 시 파일오류 또는 데이터 깨짐 현상이 발생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우선 솔리드모델링과 폴리곤 모델링의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3D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확정자명이 stl파일로 변환되어야 한다. 금형제작을 위해서는 폴리곤타입의 3D모델링 데이터는 세밀한 치수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솔리드모델링을 하는 것이 좋으며, 파일 호환 데이터로는 stp 파일이 가장 일반적이며 iges 또는 파라솔리드 확장자로 변환하여 공유하기도 한다.
<그림. (좌)폴리곤 3D모델링, (우)솔리드 3D모델링>
(3D모델링의 단계)
3D모델링의 단계는 통산 3단계로 진행된다. 첫째는 와이어프레임 모델링을 통해 전체적인 형상의 뼈대를 만든다. 두 번째는 와이어를 연결하여 하나의 면을 만드는 서피스 모델링을 진행한다. 세 번째는 각각의 세피스를 연결하여 하나의 솔리드를 만든다.
솔리드모델링의 경우에는 Top Down방식의 3D 모델링을 진행하기도 하며, 고급 과정으로 들어가면 솔리드 모델링에서 서피스 모델링과 같이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폴리곤(Polygons)모델링 방법)
폴리곤(다각형)모델링은 점(vertex),선(edge),면(face)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방식입니다. 폴리곤 모델링은 사각형을 기반으로 사용하며 삼각이나 오각 등 다른 모양이 나올 수 있지만 이를 최소화하여 모델링 하는 것이 좋다.
Tip
넙스 모델링이란 곡선 형태 모델링을 제작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으로 한마디로 계산값을 가지는 포인트와 선,면을 지칭한다. 이러한 넙스커브와 서피스를 가지고 작업 한다는 것은 치수 정밀도가 높고 수정할 때도 각각의 수정 제어값을 가지게 되므로 원본으로 되돌리기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참고자료·문헌>
- http://www.rhinos.co.kr/korean/ 라이노3D 유져 그룹
다양한 예제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웹사이트이다.
- https://www.youtube.com/watch?v=lO_3RTl4Ido / Basic solid modeling
- https://www.youtube.com/watch?v=mbUF1YFdpq8 / 3DsMax Polygon Modeling, Chess(Knight) 3D맥스를 이용한 체스 3D모델링 따라하기
<전문용어>
Top Down 3D모델링, 솔리드, 폴리곤, 넙스, stp, s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