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설계와 제품 디자인 콘셉트 창출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3:52:27 조회 : 2132 키워드 : 디자인컨셉,제품설계,제품디자인,마인트맵핑
(요약/배경) 현재 디자인이 진행되고 있는데 디자이너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업아이템을 위한 제품 디자인 콘셉트 창출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무엇을 의미하나요?
(☞제품속성 도출) 제품 콘셉트 설정 과정에서 도출된 내용을 기본으로 대표적인 주요 쟁점 사항 및 차별화 요인을 추출하여 테마와 제품의 속성을 도출한다. 제품의 기획 배경 및 의도를 표현한 텍스트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주요 요소를 추출하여 테마화한 것을 기본으로 시장 세분화 정책에 입각한 전략인지 또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전략인지를 명확하게하여 목표 타깃 지역 및 사용자를 보다 확실하게 규정짓는다. 세일즈 포인트 중에서도 경쟁력과 차별화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매력적인 요인(USP)을 선정하고, 설정된 사용자 요구(needs)와 기술적 자원(seeds)으로부터 이후의 라이프스타일과 생활 욕구의 질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신규성 요소와 기술력과 자원에 있어서의 기술적 쟁점 사항(technical event)을 도출해 낸다. 또 도출된 기능 및 성능의 특장점과 제품 사양(feature & spec) 중에서 기존의 경쟁 제품과 비교 시 고유의 독창성(originality)과 참신성(unconventionality) 측면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제품 속성을 도출하고, 제품 개요 및 특이 사항도 실질적인 요소로서 중심 시장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신규성 요소를 찾아낸다.
그림: 스마트폰 제조사별 디자인 분석사례
(☞디자인 콘셉트 창출) 시나리오 설정에 따른 실제 사용자를 선정하거나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연출하여 제품 사용 프로세스를 면밀히 검토하는 행태 분석을 통하여 콘셉트을 도출한다. 육하원칙의 원리에 따라 진행하되 각각의 요인 모두를 총체적으로 명확히 분석하여 명료한 해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마인드 매핑(mind mapping)을 이용하여 무의식 중에 행하는 행위를 찾아나가는 방법을 취하며, 제품의 일반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제품과 환경, 제품과 인간과의 물리적·심리적 연결 고리를 발견하여 새로운 요구(신규성 요인)를 도출한다. 그리고 사용 프로세스를 관찰하고 정리할 때에는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가시적 요소에서 벗어나 비가시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분석한다.
Tip
R&D와 디자인 융합의 필요성 - KISTEP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www.kistep.re.kr/media/rnd/pdf/mke7.pdf)
디자인산업 R&D 추진방향 - KISTEP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www.kistep.re.kr/rnd2014/pdf/motie/motie1-4.pdf)
<참고자료·문헌>
- https://news.samsung.com/kr/1166 삼성전자 디자인을 말하다
- www.cimerr.net/vod/cyber2012_spring/B4-5/B4-5/B4-5.pdf 인간공학적 제품 디자인 컨셉 도출을 위한 제품 분류 방안
<전문용어>
마인드 맵핑(mind mapping), 신규성 요인, 제품 사양(feature & sp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