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계획이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1:22:42 조회 : 3235 키워드 : 색채컨셉기획,제품색채,색체계획,제품디자인
(질문의배경)
제품에 색채를 적용하려 하다보니 쉽게 생각했는데 매우 어려운 부분이였다. 색채계획도 나름대로 기준을 잡고 적용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제품의 색채에 대한 컨셉을 기획해야 하는가?
(색채계획의 정의)
테마에 따라서 색채의 전체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색채계획은(Color Planning) 제품을 기준으로 할 때 제품의 재질과 형태에 맞추어 색채 아이덴티티(Identity)를 구현하는 것이다.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색의 상관관계를 이용하고, 각 파트와의 조화를 추구한다. 유사한 색 배열이 통일감을 부여하고 안정감을 가져다준다면 대조적 색 배열은 좀 더 선명하고 인상적인 색 대비를 보여 준다. 디자인 작업 때 용도와 재료를 기본으로 하여 기능적으로 아름다운 배색 효과를 얻도록 하는 계획이다.
<그림. 팬톤컬러의 년도별 컬러 트렌드>
(컬러의 배색)
컬러배색(Color Matching)에 있어서 컬러의 분포와 연출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색의 비율을 모르기 때문에 통상적이고 일반적인 비율로 색채 배색을 하면 좋다. 먼저 가장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주조색은 약70%, 보조색으로는 약 25%, 강조색의 경우에는 약 5%정도의 면적을 구성하면 좋다. 하지만 제품의 용도와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꼭 구성비를 위와 같이 할 필요성은 없다.
(컬러계획 방법)
컬러계획을 위해서는 우선 리서치가 먼저 이루어져야한다. 제품의 경우에는 동종제품군 및 유사제품군을 리서치하여 컬러의 포지셔닝맵을 만들어보면 현재의 제품이 추구하는 컬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향후 컬러의 트렌드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환경을 먼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림. CMF 분석 / 출처 ww.cmfdesigner.com>
Tip
색채 조화의 원리는 여러 가지 색상, 명도, 채도가 적절히 결합되어 조화를 이루며, 질서의 원리(principle of order), 유사의 원리(principle of similarity), 동류의 원리(principle of familiarity), 비 모호성의 원리(principle of unambiguity), 대비의 원리(principle of contrast) 다섯 가지가 있다.
<참고자료·문헌>
- http://www.kcri.or.kr/main/main.php (재)한국색채연구소
색채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색채 전문교재와 자료집을 출판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공기관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컬러컨설팅, 컬러마케팅, 색채관리 등의 프로
젝트와 위탁교육도 함께 진행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팬톤 컬러칩을 제조하는 회사로 컬러의 트렌드를 연구조사 분석하여 매년마다 컬러지표를 발표한다.
- http://www.color.or.kr/ 한국색채학회
색채관련 정보의 교류 및 논문집, 학회지 발간
<전문용어>
색채배색, 질서의 원리, 팬톤컬러, 색채학, 주조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