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서의 제품믹스 전략(Product MIX Strategy) 방법론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7 11:39:05 조회 : 5265 키워드 : 제품믹스방법론,4P전략,제품믹스전략,제품디자인
(질문의배경)
제품개발 시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하게 된다. 마케팅에서의 제품믹스전략 중 디자인에서 알아두어야 할 포인트는?
(제품믹스 전략(Product MIX Strategy)이란?)
4P전략(제품(product), 유통(place), 가격(price), 촉진(promotion))의 마케팅은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기본적인 부분이다. 그 중 제품믹스전략(product mix strategy)이란 한 기업이 생산하여 판매하는 모든 제품 계열(product line)과 품목(item)의 적절한 배합을 의미한다. 제품 전략을 실행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자사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 라인과 아이템을 하나의 표로 작성하여 자사의 제품 구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제품 믹스 전략이다.
(제품믹스 분류)
제품믹스의 너비(width)는 제품계열의 수를 말하며, 제품믹스의 길이(length)는 제품믹스 내 모든 품목의 수이고, 제품믹스의 깊이(depth)는 제품계열 내 품목의 수를 말한다. 이러한 제품 믹스 전략 구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사 및 경쟁사의 제품 구성과 생산하는 품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볼 수 있다.
<그림. 현대자동차 제품믹스 /이미지 출처: http://imbiz.tistory.com/264>
(제품믹스 활용의 예)
그렇다면 승용차 계열에서도 소형, 중형, 대형 등 다양한 브랜드 너비를 왜 출시하게 됐을까요? 과거 엑센트를 예로 들면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직장인들에게 엔트리카로서, 첫 차로 구입하게 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소비자가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모으고 가정을 가지게 되면 소형에서 중형차를 구입하려고 할 때 소나타가 없다면 기아 K5나 삼성 SM5, 쉐보레 말리부 등 다른 브랜드의 차를 구입할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런 소비자를 계속 붙잡아 두려면 그 소비자에 맞는 브랜드를 출시해야 한다.
(제품믹스 확대전략)
제품의 다양화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성장과 수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은 점점 새로운 제품을 원하고 이러한 니즈를 제품 개발에 반영하여 꾸준한 제품 개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하향 연장법과 상향 연장법이 적용된다.
(제품믹스 축소전략)
제품을 폐기함으로써 제품 믹스의 깊이와 폭을 축소시키는 것인데, 보통, 성숙기에서 쇠퇴기로 접어들고 있는 제품 품목들 중 재활성화(repositioning) 전략을 활용해 볼 수 없을 정도로 노후 되어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것 밖에 방법이 없을 경우에 활용하는 것이다.
Tip
마케팅 프로그램에는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이 포함되는데, 이는 마케팅 관리자가 표적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들로서, 이들을 합쳐 '마케팅 믹스' 혹은 4P's 믹스'라 한다.
<참고자료·문헌>
1.https://www.youtube.com/watch?v=9y65-JDDifM The Product MIx 제품믹스에 관련 내용을 도표를 그려가면서 쉽게 설명해주는 동영상 강의
2.http://imbiz.tistory.com/264 [나는 경제다] 제품믹스와 브랜드 관리
3.http://www.k-startup.go.kr/edu/edu/0008/0001/?pkgCode=NONE&contCode=CONT_0000000754 창업에듀/ 기술창업 마케팅 / 4P전략에대한 동영상 강의
<전문용어>
Marketing Mix, Product Mix, 4P전략, Product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