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회사와 제품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8 14:03:16 조회 : 1889 키워드 : 지명도,제품디자인,제품신뢰도,제품인지도,브랜드가치
(요약/배경) 첨단 의료장비를 개발하여 출시를 앞두고 있다. 회사명과 제품고로를 보라색으로 사용했더니, 주위에서 첨단 의료장비가 아니라 기프트 상품이나 쥬얼리 회사 같다고 한다. 로고에 색체가 제품과 회사 이미지에 그렇게 많은 영향을 미치나?
(☞개요) 브랜드가치는 무형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수치의 자산이다. 시장에서 라벨이나 상표를 사용하는 경우에 추정가치로 브랜드의 지명도만으로 잠재적인 시장이나 소비자로부터 현재 또는 미래에 획들 할 수 있는 이익을 경제적인 수치로 환산한 것이다. 그러나 브랜드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나 평가기관은 다양하며 학자마다 의견이 다르다. 현재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평가방법은 없으나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시장점유율, 법적 보호여부, 가격 결정능력, 광고규모 및 매출과 순익추이 등 7개 항목을 기준으로 브랜드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림: 브랜드 디자인의 정의
(☞의미) 브랜드 디자인이란 기업, 제품, 또는 서비스에 차별화된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자의 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와 차별화를 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디자인분야이다. 쉽게 소비자들이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인식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세부적으로는 네임밍, 디자인, 포장, 광고, 홍보 그리고 이들의 결합체를 의미한다. 마케팅 관점에서 브랜드 디자인은 토탈 디자인으로 광고, 홍보 역할을 대신하여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잠재적인 소비자의 확보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전략의 핵심적인 영역이다. 공동브랜드란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하여 경쟁자의 제품과 서비스를 식별하고, 경쟁사와 차별화하며, 고객에게 고유한 가치를 부여하는 이름 또는 상징물과 의미의 결합체이다. 따라서 공동브랜드는 브랜드 네이밍, 포장 디자인 등의 개발과 참여업체들이 브랜드를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저비용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림: 공공브랜드의 의미
(☞특징과 역할) 브랜드디자인은 제품의 차별성을 나타내 강점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며 네이밍, 로고, 슬로건 등의 결합으로 차별화된 철학과 비전을 만든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기업)특성, 가치, 종류, 스타일, 경쟁력 등을 오감과 육감을 활용해 감성과 지각으로 인지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구매행동으로 표현하게 된다.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은 제품의 근원에 대한 정체를 확인하고 제조업자에 대한 책임을 부여하며 다양하게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한다. 더불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비용을 감소시키고 상징성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여준다. 기업에게 제공하는 기능은 제품의 특성들을 단순화하기 위해 식별하는 기능을 주고 제품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연상을 부여하여 법적으로 보호하는 기능을 준다.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마케팅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Tip
<참고자료·문헌>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etabranding&logNo=22001204486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 모음/브랜딩
- http://m.blog.naver.com/tmondev/220516075232 티몬의 PB 브랜드디자인, A부터 Z까지
<전문용어>
제품 인지도, 제품 신뢰도, 토탈 디자인, 브랜드가치, 지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