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디자인에서의 제품수명주기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7 11:36:32 조회 : 2971 키워드 : 마케팅믹스수정,시장 수정,제품수명주기,PLM,제품디자인

(질문의배경)

최근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굉장히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수명주기에 관한 정확한 내용을 알고 디자인 접근해야 하는데 제품수명주관리(PLM)란 무엇인가?


설명

(제품수명주기 요약)

제품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이루어진다. 도입기에는 제품이 판매업자나 소비자에게 소개되어 발매되는 시기, 즉 제품이 처음으로 출시되는 단계로서 제품에 대한 인지도나 수용도가 낮고, 판매 성장율 또한 매우 낮다. 성장기는 제품이 시장에 수용되어 정착되는 단계로 도입기의 제품이 초기수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게 되면 대중소비자들이 이들을 따라서 제품을 수용하게 되어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그림. 제품수명주기, 출처: 창업에듀>

 

성숙기에는 경쟁제품이 출현해서 시장에서 정착되는 성숙기에는 대부분의 잠재소비자가 신제품을 사용하게 되고 결국 판매 성장율은 둔화되기 시작한다. 판매 성장율의 둔화는 과잉생산 능력을 초래하고, 과잉생산능력은 다시 경쟁 심화를 유발하게 된다. 쇠퇴기는 매출이 하락하고 수익도 하락하는 시기로 제품의 운명을 결정한다. 대체품을 도입하던가, 없애버리던가, 제품의 다른 용도를 찾아서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단계별 전략)

신제품 도입에 있어서 마케팅 담당자는 가격, 촉진, 유통경로 및 제품의 품질과 같은 마케팅 변수에 대하여 높은 수준 또는 낮은 수준의 정도를 정하여 적합한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 성장기 시기에는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모델과 주변제품을 추가한다. 또한 새로운 유통경로에 진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로 전환하고 적기에 구매곡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가격하락 정책을 편다. 성장기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략에는 시장수정(Market Modification), 제품수정(product Modification) 및 마케팅 믹스의 수정(Marketing Mix Modification) 등이 있다.

 

(제품수명주기 성공 사례)

듀폰(DuPont)과 나일론

매출이 감소하기 시작하자 나일론을 발명한 듀폰사는 대담하게 소비재 시장을 목표로 판매를 시작했다. 판촉 활동을 통해서 나일론이 실크 스타킹을 대체하는데 성공하자 매출이 곧 회복되었고, 뛰어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나일론을 없어서는 안 되는 패션아이템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매출은 훨씬 더 증가했다.

켈로그사의 콜드 시리얼

본래 어린이용이었던 콜드 시리얼 시장은 베이비붐 세대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쇠퇴기에 접어들었다. 켈로그는 금방 먹을 수 있는 콜드 시리얼을 성인들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대대적으로 판촉했는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25살에서 49살 사이의 연령집단의 소비가 창조적인 마케팅 전략에 의해 처음보다 26% 더 증가했다.

 

Tip

PLM은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것이기 때문에 모든 제품이 다 이런 단계에 정확히 맞춰 진행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농심 신라면은 출시한지 30년이 넘었는데 쇠퇴기로 넘어가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성장기에 들어가 보지도 못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참고자료·문헌>

1.https://www.youtube.com/watch?v=Hii3tg5CDI0 / 제품이 좋으면 마케팅은 필요없다. 마케팅의 필요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한 동영상

2.http://www.k-startup.go.kr/edu/edu/0008/0001/?pkgCode=NONE&contCode=CONT_0000000461 / 창업에듀 / 창업 성장단계별(PLC) 특징과 전략에 대한 동영상 강좌

3.http://www.k-startup.go.kr/edu/edu/0008/0001/?pkgCode=NONE&contCode=CONT_0000000457 / 창업에듀 / 지속성장 단계별 전략 방안수립 동영상 강좌

 

<전문용어>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수명주기, 시장 수정(Market Modification), 마케팅 믹스 수정(Marketing Mix Modif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