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의 고려 사항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7 15:46:43 조회 : 1023 키워드 : 콘텐츠마케팅,해외진출,고려사항,시행착오방지
(요약/배경)
창업자가 생산하는 제품의 해외 진출을 위해 콘텐츠 마케팅 진행 시, 주의사항 파악을 통해 시행착오를 방지한다.
(콘텐츠 마케팅의 고려사항)
콘텐츠 마케팅을 할 때 고려사항으로 (1)콘텐츠로 얻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의 설정, (2)제품이 가지는 전문성과 가치를 홍보, (3)대상층에 대한 고려, (4)상황에 맞는 콘텐츠 유형의 선택, (5)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고려, (6)콘텐츠 마케팅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 등을 들 수 있다.
콘텐츠를 전파하기 위한 채널은 회사의 담당자나 경영진이 잘 알고 익숙한 채널이 아닌 고객이나 잠재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채널은 고유매체(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오프라인), 유료매체(검색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기타 광고 콘텐츠),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등), 언드미디어(각종PR, 홍보, 소셜 미디어 유저의 공유) 중에서 최적의 채널을 선택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지표에는 (1)고객의 관심 (공유, 조횟수, 좋아요), (2)고객과의 상호작용 (구독, 재방문, 자료 다운로드), (3)잠재고객의 고객 전환 (구매, 전환 비율), (4)고객유지, 반복구매, 재구매 현황 (이탈율, 재구매율, 구매 이후 관여도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의 소요 예산)
콘텐츠 마케팅은 생각보다 그 규모가 다양하고 예산을 쓸수록 효과도 그만큼 좋은 편이지만 기업의 환경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예산을 배정해야 한다.
(1)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고용 : 콘텐츠 마케팅 전략, 카피라이팅, 디지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그래픽 디자인, 영상물 제작, 소셜미디어 마케팅, 유료 캠페인/클릭광고 경력, HTML등 프로그래밍, 이메일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 영업
(2)콘텐츠 마케팅 대행사 연계 : 기업 내에서 자체적으로 제작이 어려운 콘텐츠는 대행사를 이용한다. 웬만한 대행사들은 그래픽 디자인에서부터 검색엔진최적화까지 원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3)프리랜서 마케터와 카피라이터 : 예산이 아주 적은 편이라면 알바몬, 알바천국,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 사이트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고자 한다면 해당 분야의 전문 사이트를 이용한다.
(4)콘텐츠 마케팅 소프트웨어 : 운이 좋다면 인터넷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하고 측정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찾을 수도 있지만, 전혀 찾지 못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발행/포스팅 스케줄 관리, 프로젝트 관리, 웹 분석, 소셜 미디어 도구, 디자인 도구 등이 사용된다.
Tip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팁)
(1)60%의 소비자들은 사이트에서 기업에 대한 콘텐츠를 읽고 난 후 더욱 긍정적인 감정을 느낀다. 그러니 일단 기업에 대해 어떤 이야기라도 써라.
(2)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고객에 대해 생각해보라.
(3)정밀하게 타겟팅(나이, 성별, 지역, 선호 등)된 작은 고객 집단이 타겟화되지 않은 큰 고객 집단보다 구매율이 높다
(4)사전에 콘텐츠를 기획하고 연관성 있는 주제의 다양한 콘텐츠 조각들을 동시에 만들어라.
(5)콘텐츠를 기획할 때 중요한 소재는 핵심적인 제품에 대한 구매를 유도하는 것에 충실한 콘텐츠여야 한다.
(6)논문, e북, 프리젠테이션, 비디오, 그래픽, 사진, 팟케스트, 이메일 등 콘텐츠 포맷을 채널별로 다양화하라.
(7)콘텐츠는 반드시 고객이 궁금한 점에 대한 대답을 제공해야 한다.
(8)지적이고 고상한 콘텐츠보다는 누구나 알아듣기 쉬운 콘텐츠를 만들어라.
(9)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하라.
(10)실제 경험이나 사실에 근거하여 콘텐츠를 만들어라.
(11)실시간 이벤트 도구를 이용하여 관심도와 참여도를 증대시켜라.
(12)텍스트보다는 동영상을 활용하라.
(13)관련 산업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에게 제작을 의뢰하라.
(14)짧은 문장의 글을 쓰고, 제목을 세분화하고, 키포인트를 강조하라.
(15)제목이 중요하다. 80%의 독자는 포스트 제목만 보고 지나간다.
(16)헤드라인을 이용하여 고객에 주는 이득을 분명하게 보여주라.
(17)영문 60자, 한글20-30자 정도의 제목이 좋다.
(18)제품 판매를 위한 내용은 빼라.
(19)텍스트보다는 시각적인 요소(이미지, 도형)를 사용하라.
(20)모바일은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요소이다.
(21)정확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뢰를 높여라.
(22)방문자의 체류 시간을 분석하라.
(23)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관련된 내부 링크를 사용하라.
(24)메타태그, 검색설명, URL를 통해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라.
(25)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 특성을 살려라.
(26)멀티채널을 활용하고 콘텐츠 마케팅 안에서 마케팅을 잊지 마라.
(27)Win-Win 할 수 있는 동맹(블로그 이웃, SNS 친구 등)을 만들어라.
(28)이메일 리스팅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라.
(29)웨비나(웹에서 하는 세미나)의 개최를 고려하라.
(30)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콘텐츠 마케팅을 하라.
(31)콘텐츠 개발, 확산, 측정에 다양한 툴을 사용하라.
(32)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하라.
(33)일단 시작하라.
<참고자료·문헌>
https://www.verisign.com/ko_KR/website-presence/online-marketing/content-marketing/index.xhtml
http://www.ballast.co.kr/insights/콘텐츠-마케팅-전략-작성을-위한-11가지-질문-2부/
http://magazine.contenta.co/2015/10/콘텐츠-마케팅-을-도와줄-해결사-가격별-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