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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콘텐츠기업 해외진출 정부지원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글로벌 | 지원/정책/자금 작성일 : 2018.02.08 14:08:52 조회 : 562 키워드 : 콘텐츠기업,해외진출,정부지원,G-START

(질문/배경)

콘텐츠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가?


설명

(답변)

콘텐츠기업은 출판기업, 만화기업, 음악기업, 게임기업, 영화기업, 애니메이션기업, 방송기업, 광고기업, 캐릭터기업, 지식정보기업, 콘텐츠솔루션기업, 공연기업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있으며, 국가기관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기획, 글로벌 콘텐츠 제작, 글로벌 콘텐츠유통 전반에 걸쳐 지원한다.

KOTRA에서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우수 콘텐츠 제작사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해외 전문전시회, 사절단 등 기업 맞춤형 사업을 통해 수출 성약을 제고하고 해외기업과의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스마트콘텐츠기업의 해외마케팅 지원 및 해외 서비스인프라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스마트콘텐츠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 지원 및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국내 우수 스마트콘텐츠 개발사의 마케팅 지원을 통해 해외 매출과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해 광고 등 마케팅 지원, PR/홍보 지원, 해외행사 참가 지원 등 지원업체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 유통 등 글로벌 서비스에 필요한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버, 클라우드 등 인프라 운영을 지원한다. 해외진출에 니즈가 있는 국내 스마트콘텐츠 기업은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kocca.kr)을 통해 365일 상시상담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해외진출 관련 자문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방소재 중소 콘텐츠기업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중소 콘텐츠기업이 해외진출 과정에서 겪게 되는 법률, 특허, 조세, 금융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변리사, 현업 전문가 등이 무료로 1:1 맞춤형 컨설팅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사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콘텐츠 스타트업의 발굴, 멘토링, 초기 투자 및 유치, 해외진출 등의 액셀러레이팅 업무를 수행할 국내법인을 발굴하여 글로벌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민간 액셀러레이터에 대한 지원역량 강화를 통해 문화 콘텐츠분야의 초기기업 및 벤처기업의 성공 가능성을 강화하려 한다. 엑셀러레이터는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유통마케팅, 투융자 금융매칭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를 통한 현지 멘토링, 선진 기업가정신 교육, 사례 중심의 투자 교육을 제공한다.

영화, 음악, 게임, 방송, 만화 등 글로벌 문화콘텐츠 스타트업을 육성할 국내법인 또는 이에 준하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콘텐츠 액셀러레이터는 콘텐츠 관련 직종에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콘텐츠(게임, 영화, 음악 등)분야에 투융자 경력이 3년 이상인 콘텐츠 전문인력이다. VC, 투자조합, 콘텐츠기업 등은 컨소시엄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콘텐츠와 플랫폼의 결합형태나 IP기반 유통산업, 콘텐츠와 기술의 결합 형태(AR/VR, 홀로그램, 미디어 파사드, 드론, IoT 등), 그 외 콘텐츠와 콘텐츠간 결합이나 산업간 융합 등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콘텐츠 견본시(見本市)인 ATF(Asia TV Forum & Market)에 한국 홍보관을 열어 중소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ATF는 국가별 공동관과 전시회, 콘퍼런스 등을 운영하며 매년 60여개국 700개 이상의 기관과 사업자가 참여한다. 과기정통부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8개 중소PP사(77개 프로그램)를 대상으로 3일간의 콘텐츠 홍보, 해외 방송사 및 투자·배급사와 1:1 비즈니스 만남의 장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Tip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추진하는 ‘G-START’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생애주기를 고려해 기업 성장에 필요한 요소를 단계별로 제공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G-START E’는 해외 진출에 적합한 콘텐츠 스타트업을 발굴해 기초교육과 멘토링, 현지 데모데이 프로그램 등으로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돕는다.

 

<참고자료·문헌>

http://www.kotra.or.kr/kh/service/KHSBEX050M.html?TOP_MENU_CD=&LEFT_MENU_CD=&MENU_CD=&PARENT_MENU_CD=&CO_TYPE= 콘텐츠 해외 진출지원

http://www.kocca.kr/cop/pims/view.do?intcNo=117F202003&menuNo=200828&recptSt= 2017 글로벌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 육성 지원사업

https://www.nipa.kr/biz/biz.it?bizId=00598&menuNo=811 디지털 콘텐츠 신시장 창출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79/819006.do?menuNo=200561 글로벌 콘텐츠센터 운영

http://www.tradenavi.or.kr/?gclid=CjwKCAiAr_TQBRB5EiwAC_QCq9zKCQMz0Ib4UienzmefPXvIv9AeuAspyyU-Yl1aKcUR18LDqS6vWxoCFucQAvD_BwE 해외시장조사

http://www.segye.com/newsView/20171128001785#csidxaa3e5c559cdf324b9e98285a45491d9 해외진출 계획하는 경기도 스타트업 육성, ‘G-START E’ 참가기업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