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콘텐츠 마케팅의 방법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7 15:25:45 조회 : 758 키워드 : 콘텐츠마케팅,마케팅방법,성공사례,브랜디드콘텐츠,네이티브광고

(요약/배경)

구글, 디즈니, 스타벅스, 삼성전자 등의 기업들에서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한다. 성공사레 분석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 방법 파악한다.

 


설명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를 사용하여 브랜드, 상품 또는 서비스로 고객을 유치하는 활동이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를 부각하지 않고 콘텐츠를 어떤 특정한 고객을 위해 제작하고 다시 비슷한 관심사나 공감대를 가질 수 있는 잠재 고객층에 해당 콘텐츠를 계속 확산시켜 나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콘텐츠 마케팅은 효과성과 고객과 심도 있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잠재력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수행하고 있는 일반적이고 표준적인 마케팅 실행 방법이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여 홍보한다고 할 때 포스터나 전단지 등으로 이용하는 기초적인 마케팅보다는 메뉴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나 맛있게 먹는 장면이나 소감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고객들이 자주 찾는 사이트에 게시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이다.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유형에는 뉴스레터, 동영상, 소셜 미디어 게시물, 기사 및 블로그 등이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콘텐츠 유형은 단지 고려 요소일 뿐이다.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다르게 콘텐츠 마케팅은 시작과 끝이 없이 지속한다. 3년 전에 올린 유튜브 영상, 5년 전에 올린 블로그 글, 재작년에 출간한 책은 계속 콘텐츠로 남아 고객을 모은다. 따라서 사업이 존속하는 동안은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브랜디드 콘텐츠와 네이티브 광고)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해 스스로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싶어질 정도로 재미있는 내용과 소리로 눈길을 끌고 그대로 브랜드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높여주는 콘텐츠를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라고 한다.

어떤 경우의 콘텐츠는 한 가지 이야기하기 보다는 리스티클(listcle) 형식으로 우리가 흥미를 느낄만한 것들을 일정한 주제 하에 여러 가지로 늘어놓고 소비자들이 재미를 끌어 낸 후에 원하는 콘텐츠를 보게 한다. 이렇듯 여러 단계로 나눠 보여주는 콘텐츠의 대부분이 홍보가 아닌지라 거부감은 덜하게 만들면서 마무리에 앞서 보여준 내용과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적인 홍보를 채우는 형식의 콘텐츠를 네이티브 광고라고 한다.

 

(성공 사례)

(1)오마이디즈니

오마이디즈니의 콘텐츠 미션은 디즈니와 함께 자란 성인들에게, 디즈니가 쌓아온 콘텐츠 자산을 활용하여, 즐거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오마이디즈니는 신데렐라, 백설공주 등의 50년대 애니메이션부터 최근 개봉작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까지 디즈니가 자랑하는 히트 콘텐츠들을 적극 활용한 퀴즈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영상 역시 디즈니 만화의 팬이 즐길만한 재가공, 패러디, 변형 영상 등을 계속하여 올리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오마이 디즈니 쇼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매주 유튜브에 올린다. 오마이 디즈니 쇼는 블로그의 포맷을 영상으로 전환한 버라이어티 쇼 형식이다. 애니메이션 이야기를 하다가 밴드 이야기도 하고, 꽁트도 보여주다가 레시피도 알려주는 식이다.

 

(2)츄비스

반바지와 수영복 리테일러 츄비스(Chubbies)는 재미있고 교육적이고 도움되는 콘텐츠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포함한 여러 채널에 걸쳐 생산한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ZOG 디지털(ZOG Digital)의 SEO 디렉터 마크 힐리는 츄비스가 “프라이데이 앳 파이브(Friday at Five)” 블로그에 나오는 건방지고 거친 유머로 충성스러운 팔로워들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최근 포스트들로는 사무실 의자 “그랑프리”와 “공기 주입형 트램폴린 배구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같은 이야기 등이 있다. 이 샌프란시스코 기반 회사의 영상은 리우 올림픽에 나온 남자 싱크로나이즈드 수영선수를 패러디 했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과 다른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힐리는 츄비스가 “밀레니얼 세대가 공유할만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스팸과 거리를 두고, 판매를 강요하지 않는’ 선에서 콘텐츠를 만든다”고 말했다.

 

(3)포시즌스 호텔 리조트

포시즌스는 대표적인 럭셔리 호텔 브랜드로 우리에게는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 장소로도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포시즌스 콘텐츠 마케팅의 중심은 포시즌스 매거진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앱으로 함께 발행하며, 포시즌스의 웹사이트, 객실, 소셜 미디어에도 적극적으로 매거진 콘텐츠르 활용한다. 포시즌스 매거진은 잠재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 충성도 제고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 포시즌스의 콘텐츠 테마는 발견하기, 맛보기, 충만한 삶, 가족 여행, 숨은 여행정보로 이러한 테마를 중심으로 글, 이미지, 영상을 조합 제작하여 제공한다.

 

 

(4)레드불

레드불의 콘텐츠는 시시하게 자사 제품에 대해서만 떠들지 않는다.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뉴스를 만든다. 우주에서 지구로 발사된 낙하산 프로젝트 따위를 후원하고 이에 대해 아주 재미있는 기사를 쓰는 형식이다. 각종 익스트림 스포츠 이벤트와 선수들을 후원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로운 소식을 중계한다. 레드불을 마시는 모든 사람들이 익스트림 스포츠를 직접 즐기진 않겠지만, 상당수가 익스트림 스포츠를 관람한다는 고객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마케팅이다. 그들의 콘텐츠 마케팅을 잘 살펴보면 자사 제품을 직접적으로 광고하는 내용은 좀처럼 찾기 어렵다.

레드불은 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를 동원해 (동영상,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미지, 잡지, TV 등) 고객의 관심사를 콘텐츠로 제작해 제공한다. 레드불은 고객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열정적인 참여도 함께 유도해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https://www.verisign.com/ko_KR/website-presence/online-marketing/content-marketing/index.xhtml

https://blogs.adobe.com/digitaldialogue/ko/digital-marketing-ko/all-about-content-marketing/

http://ballast.co.kr/insights/콘텐츠-마케팅-정의-7가지-질문-콘텐츠-마케팅/

http://ballast.co.kr/insights/콘텐츠-마케팅-사례-13-디즈니-오마이-디즈니-블로그/

http://www.itworld.co.kr/slideshow/100889

http://ballast.co.kr/insights/콘텐츠-마케팅-사례-10-포시즌스-호텔/

http://ppss.kr/archives/65978


  • 토론 ( 1 )
    • sungmlo0729   2018.03.02 15:17:05 댓글입력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 홍보 Material 작성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공감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확산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단순 전달용/공유용 게시글의 경우, 소비자들과의 interactive한 공감이 없어 확산이 많이 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기도 합니다. 이에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해 참여를 이끌어내고,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을 제작한다면 스타트업들도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홍보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 홍보 영상보다는 재미가 가미된 정보전달용 영상을 제작하면 좋을 듯합니다. 음식점 홍보 영상은 음식 만드는 특별한 레시피를 소개하거나 음식에 담긴 스토리, 음식을 섭취했을 때의 효과(건강 증진, 노화개선, 다이어트 효과 등) 등을 담아 고객에게 전달한다면 일반 음식점 홍보보다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TV프로그램 중 수요미식회 혹은 맛있는 녀석들의 경우, 일방적인 홍보 프로그램이 아닌 음식/음식점에 담긴 스토리와 해당 음식을 맛있게 먹는 법, 남들이 알지 못했던 음식의 효능과 역사 등을 자연스럽게(친구나 가까운 지인에게 이야기하듯)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이를 나누기에 부담이 없는 좋은 예일 것입니다. 이를 짧은 한 편의 동영상이나 카드뉴스 형태로 만들어 파급력 높은 SNS/블로그에 공유하여 확산시킨다면 극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연관정보(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