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O2O사업의 글로벌 마케팅 방법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절차 및 방법 작성일 : 2018.02.06 09:56:10 조회 : 592 키워드 : O2O,글로벌마케팅,온라인,물품거래,해외진출

(요약/배경)

O2O사업의 글로벌 마케팅 추진방법을 통해서 온라인상으로 해외로 물품거래를 위한 O2O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해외 진출을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설명

(개요)

O2O사업이란 ‘Online t -Offline’의 약어로, 이용자가 스마트폰 등의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체계를 말한다. 정보통신기술과 근거리 통신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성장한 O2 -서비스는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 침투해 있는데 음식 배달, 택시 승차 요청, 숙박 예약 등이 구체적인 예이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배달음식주문 서비스가 O2O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요기요’, ‘부탁해’ 등의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이 이에 해당한다. 이 외에도 ‘카카오택시’나 미국의 ‘우버’ 콜택시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시장 규모)

국내의 O2 -산업은 2016년 현재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12조원, 퀵·화물 10조원, 택시 8조 5000억원, 렌트카 4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 중이다. 뿐만 아니라,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 정보를 파악하여 근거리에 있는 매장으로의 방문이나 구매를 유도하기도 한다. 롯데백화점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이러한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활용 및 기대효과)

중국과 한국은 세계적으로도 O2O가 가장 빨리 자리 잡고 있는 나라로 손꼽힌다. 중국은 BAT(Baidu, Alibaba, Tencent)의 막대한 투자로 일찍이 O2 -상용화를 서둘렀으며, 한국 또한 카카오, SK플래닛 등 O2 -선도기업들이 갖가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O2O산업은 현재 음식배달업, 부동산중개업, 콜택시업, 숙박업, 렌터카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다. O2O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에의 접근성 및 결제의 편의성 등을 제공하고 있다는 큰 장점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스타트업에게 글로벌 진출이란 향후 이루고 싶은 목표이지만, 쉽게 엄두를 내지 못하는 막연하게 이야기되는 부분이다. 문화적 배경과 대중들의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 성공한 비즈니스라고 해서 또는 대규모 자본을 투자한다고 해서 단기간에 쉽사리 성공할 수 없다.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서비스나 상품을 개발하더라도, 국가별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메세지는 다르기 때문에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한계성 및 운용사례)

그러나 이 업종의 가장 큰 특성이자 수익모델은 중개업으로 수수료가 가장 큰 수익원이라는 특징상 주 고객인 소매업자들에게 수수료를 받는 구조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한 새로운 사업형태로서 이용자 수 등에서는 큰 성장을 거듭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시장의 존립자체도 어려워 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사업구조의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 한류의 영향으로 다양한 형태의 O2O마케팅 방법이 실제 제품의 판매활동에 적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후라이드 치킨에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치킨 소스의 경우 국내에서 생산하여 중국현지에 납품하고 있는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하여 수요 고객을 발굴하고 이를 통하여 활발한 판매활동을 수행하고 있고, 상당한 매출을 거두고 있다.

 

Tip

  • O2O마케팅을 초기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첫째,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활용해 쿠폰 전송후 가게 방문을 유도하는 등 온오프라인의 경험전달과 고객재방문 유도전략이 있으며, 둘째, 고객의 평생가치(LTV)를 중시전략으로 온오프상의 고객을 통합 아이디로 관리해 정보수집 및 다양한 혜택 제공 등을 고객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용어로 보는 IT (goo.gl/Pb7KNR)

- O2O마케팅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29515&cid=40942&categoryId=32828

 

<전문용어>

O2O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