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절차 및 방법 작성일 : 2018.02.06 10:40:20 조회 : 127 키워드 : 빅데이터분석,빅데이터,데이터분석,서비스사업화

(요약/배경)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구상중인 스타트업 등에서는 서비스 사업화 및 마케팅활동 등에 빅데이터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설명

(개요)

빅데이터 마케팅[Big Data Marketing]이란 빅데이터에 의존해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콕 찍어 마케팅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이다. ‘마이크로 마케팅(Micr -Marketing)’이라고도 한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전형적인 타깃 마케팅이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선두주자는 미국 최대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amazon.com)이다. 빅데이터는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구조적 데이터에 비구조적 데이터를 더해서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구조적 데이터는 흔히 엑셀파일에 기입할 수 있는 인구통계, 구매 기록, 소비자 리뷰 점수, 신용카드 사용 기록과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다.

 

(분석과정 및 도구)

최근 마케팅 화두 중 하나는 극세분화다. 고객 세분화가 극도로 잘게 쪼개지다 보면 결국은 일대일 개인 마케팅의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개개인 삶의 맥락과 일치하는 마케팅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빅 데이터다. 아마존에서 책을 구매해 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아마존에 들어가서 내가 좋아하는 책들을 몇 번 정도 구경하고 나면 어떻게 알았는지 기가 막히게 정확도가 높은 연관 책들을 나에게 제안한다. 나의 구매 행동에 맞춘 책 추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빅 데이터다.

 

(빅데이터의 영향)

빅데이터가 전체 사회에 가져올 변화는 엄청나다. 하지만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빅데이터는 소비자 삶의 정확한 맥락에 맞춘 브랜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다. 빅데이터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맥락의 법칙은 총 네 가지다. 첫째, 소비자의 건강을 챙기고 합리적이고 중용적인 삶을 살게 하는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것이다. 최근에 미국에서 실시된 설문 조사 결과 21세에서 24세에 이르는 젊은이들의 술 소비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전체적으로 건전한 사회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맥락의 법칙 둘째는 리테일이 빅데이터 중심으로 바뀌기 때문에 기존의 기업 매장을 완전히 바꾸는 아이디어를 발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이 매장에 들어가면 그 사람의 이름을 호명하면서 바로 응대해 줄 수 있는 데이터 중심의 상점들이 속속 등장한다. 아마존 사이트의 추천 제품 서비스같이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고객의 행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상품을 현장에서 추천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발로 개인 정보 보호와 익명성에 대한 욕망도 커지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맥락의 법칙 셋째는 빅데이터를 통해 연구개발비 손실을 최소화한 맞춤형 제품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고객의 욕구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자동화 시스템은 기존 조사 비용을 낮출 뿐만 아니라 아주 정확하게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만든다. 맥락의 법칙 넷째는 빅데이터에 힘입어 플랫폼 기반의 일대일 개인화 서비스들이 더욱 진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빅데이터 플랫폼에 다른 제품들을 연결해 고객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발상할 수 있다. 디즈니는 놀이공원과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매직밴드를 배포했다.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결된 매직밴드는 터치를 통한 방 열쇠 역할, 식사비 지불, 대기 라인 현황 파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서비스맨 역할을 담당했다.

 

Tip

빅데이터 마케팅으로 빅브라더 사회가 도래했다는 비판도 있지만 소비자는 자신만을 위한 마이크로 마케팅이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마케팅이 이득이라는 주장도 있다. 예컨대 네이버 뮤직 라디오의 음악 추천 시스템, 미처 생각하지 못했지만 꼭 필요한 제품까지 추천해주는 아마존의 서비스, 소비자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쿠폰만 보내주는 백화점 서비스 등이 그런 경우라는 것이다. 여기에 스팸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염증이 빅데이터 마케팅을 추동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참고자료·문헌>

-빅데이터 마케팅할 때 필요한 분석 도구는?|작성자 탑1000

-빅데이터 마케팅[Big Data Marketing](트렌드 지식사전, 2013.8.5, 인물과사상사)

-빅데이터: 맥락의 법칙 (디지털 마케팅 아이디어, 2015. 11. 1., 커뮤니케이션북스)

 

<전문용어>

-빅데이터, 빅 데이터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