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농업관련 빅데이터 활용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09:54:52 조회 : 269 키워드 : 빅데이터,농업데이터,디지털농업,빅데이터분석,4차산업혁명

(요약/배경)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숫자에 근거한 농업으로 변화되면서 농식품 모든 분야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


설명

(데이터1) 농업 속으로 들어온 빅데이터

농업생산, 유통․가공, 농촌생활 등 농업 가치사슬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수집되면서 농업정보가 새로운 시장이 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향후 세계 농업구조는 지난 반세기 동안의 변화보다 훨씬 더 큰 변화가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과 농업․농촌의 생태계>

출처 : 농촌진흥청, 2017

 

빅데이터 활용 차원에서 선진 농업국과 같은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농업용 데이터를 외부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현재 한국 농업현장의 데이터 일부는 외국으로 유출되는 상황(외국계 스마트팜)으로 향후 외국기업에 데이터를 의존하는 데이터 종속도 우려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자동화온실이 도입된 것은 벌써 20여 년이 되었으나 그 동안의 데이터는 천창, 보온커튼 등의 제어에만 사용되고 버려지거나 관리가 안되고 있다. 즉 현장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 및 공유 시스템이 취약하여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농업발전의 역량축적으로 안 이어지고 단기적 개인 의사결정에만 활용되거나 생산된 데이터의 대부분이 환경제어에만 사용되고 버려지는 등 빅데이터 관리가 소홀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인식이 가치발굴에 취약하여 전문 인재육성도 체계적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있다. 빅데이터로 농업 생산성 제고 및 각종 질병과 자연재해 예방은 물론 소비자의 행동과 생각까지도 분석할 수 있는 시대이므로 준비를 잘 해야 한다. 농업관련 산업의 재창조, 새로운 농업비즈니스 창출, 가치전달, 농업모델의 재구성, 농산물 물류와 유통에 대한 통합 빅데이터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데이터2) 디지털 농업분야에서 혁신연구 사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및 농업로봇 등 디지털 농업분야에서 산․학․연․관 혁신型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직접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농업용 로봇개발도 연구되고 있다.

예를 들면, 온실內파프리카 자동 수확로봇,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제초로봇, 양계장 內달걀 수거 로봇, 군집로봇(Swarm robotic) 개념 적용한 농업용 드론 등이 있다.

 

Tip

빅데이터로 농업 생산성 제고 및 각종 질병과 자연재해 예방은 물론 소비자의 행동과 생각까지도 분석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농업 데이터로 고품질 빅데이터 구축(아시아경제, 2017.7.28.)

빅데이터가 바꾸는 농업의 미래(농촌진흥청 민승규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