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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빅데이터 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3:49:54 조회 : 1858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빅데이터마케팅,융합데이터,실시간분석

(요약/배경)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빅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관점의 융합 데이터의 수집 및 관리와 실시간 분석 방안


설명

(빅데이터 마케팅 의미)

빅데이터 마케팅은 단순히 마케팅 관련 수많은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하기 보다는 4차산업혁명으로 가는 길목에서 복합적으로 연결되는 핵심 개념인 ICBM(IoT, Cloud, Bigdata, Mobile) 기반에서 발생되는 멀티융합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 마이크로 타겟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상품 특성과 타켓고객 니즈를 연결한 멀티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라이프스테이지 유형에 따른 소비패턴과 선호도, 구매행동특성과 추천행동특성 정보 등을 분석하여, 잠재적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이나 재구매 의사가 있거나 예상되는 타겟고객에게 맞춤형 혜택과 가치를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 빅데이터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4차산업혁명 트랜드에서 보면, 단순히 상품의 판매나 매출 지향성에 한정되지 않고, 능동적인 산업 융합과 이종 비즈니스의 데이터 융합 기반에서 금융, 유통, 의료, 통신, 보험, 교통,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유무형 서비스를 연계하여 플랫폼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제품이나 상품만이 아닌 소비자로서 정치적 성향과 공공 정책 선호도,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공헌활동 의향, 결혼 과 출산 인식도, 소유와 렌탈 경제마인드 등을 분석하여 소비 및 판매 예측을 통한 계획적 마케팅에 의한 효율적 맞춤경영관리를 추구하고 있다.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연평균 27.9% 성장해 2020년에는 약 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파이넨셜뉴스, 2014.10.5.).

 

(빅데이터 마케팅의 사례)

최근에는 IoT와 SNS 등을 통해 활용 데이터 범위가 확대되고 기술 혁신으로 스마트폰 사용으로 모바일 기반의 개인화 데이터 융합이 용이하여 멀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 타겟 마케팅과 맞춤형 추천 마케팅이 더욱 가능해 졌다. 지금은 GPS 위치 정보와 POS 거래 정보, 카드 구매 패턴 , SNS 사용 후기 등 고객의 개인정보 활용 동의하에 수집된 접근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의 마케터가 고객 세분화를 위한 사전 설정한 인과관계만을 알려주는 조사정보와는 차원이 다르게 SNS와 On-Off라인 소비자의 실시간 언행 모두를 포함하는 살아있는 정보다. 이러한 생생한 멀티 빅데이터 중 타겟 고객층에 맞게 필요한 데이터를 개인화해서 마케팅에 적정한 타임에 활용하는 방법이 빅데이터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몇 가지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네이버의 빅데이터 포털인 ‘데이터랩(Data Lab)’ 플랫폼을 이용하면 일반인이나 소기업도 쉽게 원하는 분야나 주제에 맞는 빅데이터를 검색 및 분석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2) 공공데이터포탈(https://www.data.go.kr/) 활용하면 마케팅 대상의 관련 공공빅데이터와 융합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심야 시간대 유동 인구와 통화 데이터를 분석해 시행한 서울시의 ‘올빼미 버스’는 심야 시간대의 버스 노선 선정과 마케팅 이슈를 도출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3) 교보문고, 리디북스, 아마존 등은 고객의 도서 구매 데이터는 물론 검색 자료까지 분석하여 맞춤형 고객행동특성을 분류 및 예측하여 잠재 구매도서를 추천하는 시스템으로 개인화 알고리즘 기반의 추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4) 패션업체 ‘자라’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신 패션 트렌드를 즉시 반영하거나 단기간에 다양한 품목을 소량 생산하여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맞춤형 스피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시도했다. 즉, 고객과 시장의 상품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매장별 적정 재고를 실시간 반영한 신제품 생산관리 방식의 운영전략이다.

(5) 넷플릭스는 고객 취향의 컨텐츠 생산으로 ‘플렉스 파일’이라는 정교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분석하고 가입자 한 명을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 신규 가입자수, 매출, 탈퇴율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이렇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생한 작품인 <하우스 오브 카드>는 실적 부진의 넷플릭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처음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감독과 배우를 선정했다. 

(6) 도요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합작으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자동 운전 자동차 개발 목적도 있었지만, 수집한 운전 데이터를 반영해 새로운 보험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 목적이 더 크다. 나이때문에 보험료가 높았던 운전자들도 저렴한 보험료를 낼 수 있고, 즉, 도요타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업 영역을 자동차 제조업에서 보험업까지 확장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사소한 데이터라도 융합 및 가공하여 대량으로 취합하고 분석하면 의미 있는 빅데이터 정보가 될 수 있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마이크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유용한 전략이며 고객 입장에서도 ‘선택 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빅데이터 마케팅은 소비 트렌드와시장을 변화시킬 것이다. 단, 빅데이터로 인한 개인정보와 사생활 노출 등의 정보보호 문제는 주의해야 한다. 

 

Tip

독일의 슈피겔은 30년 전에 “데이터가 권력이자 자본이 될 것”이라고 예언.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빅데이터 마케팅은 소비 트렌드와 시장을 변화시킬 것이다.

 

<전문용어>

빅데이터, 공공데이터포탈, ICBM

 

 


  • 토론 ( 1 )
    • impartnsers15   2018.03.05 14:47:37 댓글입력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수립한 마케팅 전략은 감성기반이 아닌 데이터기반으로 보다 세밀한 맞춤형 공략이 가능해져 사업자 측면에서는 시행착오 감소를 통한 비용절감의 이점을, 고객 측면에서는 맞춤형 타겟팅이 가능해져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특히, 고객의 결제 정보(온오프라인 점포 정보, 구매 컨텐츠, 결제 시간, 결제자 정보 등)를 분석하여 고객의 소비성향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효과적입니다. 이 같은 이점 때문에 국내에서는 카드사가 빅데이터 마케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3년 1월 롯데카드는 25~39세 여성이면서 최근 6개월 동안 롯데백화점·마트·홈쇼핑에서 기저귀, 유아 내의, 아기 물티슈 등을 구매한 고객 3만 명에게 영유아 상품 할인 쿠폰을 발송했는데, 쿠폰을 받은 고객의 ‘마케팅 반응률’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카드, SK텔레콤의 경우, 사업자 대상 (유동인구 분석, 결제 정보 활용)상권분석서비스가 있어, 이를 활용하시면, 오프라인 점포 배치 및 해당 지역 고객 타겟팅 전략 수립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참고 : 롯데카드 예시 -> [네이버 지식백과] 빅데이터 마케팅 [Big Data Marketing] (트렌드 지식사전, 2013. 8. 5., 인물과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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