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콘텐츠 관련 빅데이터 활용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3 17:21:47 조회 : 1351 키워드 : 맞춤형광고,빅데이터활용,게임콘텐츠,빅데이터
(요약/배경)
게임 업계에서 빅데이터가 이용자들의 게임 경험을 개선하고 맞춤형 광고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데이터1) 게임콘텐츠 분야 빅데이터 활용 사례
게임 산업에서도 다차원적인 고객 분석은 필수이며, 게이머들이 수많은 데이터를 남기기 때문에 데이터 확보가 용이하여, 확보된 데이터들인 게임을 하는 시간대나 지속시간, 함께 게임을 하는 사람, 게임 내 아이템에 지출하는 금액에 이르기까지 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1) 획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내 상품을 타깃 이용자에게 제시할 경우 상품 구입비율을 높임으로써 매출 극대화가 기대,
(2)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다른 고객들이 구입한 물품을 기반으로 추천 상품을 제시하는 것처럼 가상 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에서도 같은 방식 적용 가능
(3)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게임의 난이도 조절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어 게임 콘텐츠의 질적 향상 가능,
(4)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게임의 난이도가 너무 어렵거나 쉬워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포기하는 사실을 발견,
(5)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부분과 게임 콘텐츠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는 데 이용,
(6) 수백만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요소를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
(출처: Zynga(http://www.pandora.com)
(데이터2) 빅데이터 분석으로 게임 사용자 맞춤형 광고
게임 플레이어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게임과 SNS를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이용자의 선호 경향을 파악하고 이용자 프로필에 부합되는 광고만을 제시함으로써 더 많은 가치를 창출 가능하다.
게임 데이터는 일간, 월간 접속 유저, 1회 접속 시 플레이 시간, 1인당 아이템 구매횟수 및 금액, 아이템 구매 성향과 같은 수많은 데이터를 포함하며, 이들을 분석하여 게임의 유료 아이템 판매를 끌어올리고 더 재미있는 게임 설계에 활용하고 있다.
Tip
빅데이터를 통해 게임 내에서 각 플레이어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자료·문헌>
☞ CT 이슈분석Ⅱ-콘텐츠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기법 활용 사례(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