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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콘텐츠 분야에서 빅데이터 기법 활용 사례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3 17:19:51 조회 : 175 키워드 : 빅데이터,문화콘텐츠,빅데이터활용,추천서비스

(요약/배경)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환경에서 빅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에서 빅데이터 활용 사례가 증가할 전망


설명

(데이터1) 콘텐츠와 빅데이터의 만남

기존 빅데이터 활용은 주로 기업의 고객 관리와 상품 분석 같은 마케팅 활동이나 공공 부문에서 수집된 정보를 가공하여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다양하고 광대한 데이터를 고객관계관리(CRM), 디지털마케팅, 전자상거래, 부정사기행위 방지와 같은 기업 및 공공 부문에서 활용한 빅데이터 물결이 콘텐츠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 빅데이터 활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즉, 게임, 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 분야에서는 빅데이터를 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맞게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에게 더 인기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폭넓은 개발에 활용하는 추세이다. 콘텐츠의 소비 단계 뿐만 아니라 기획 및 제작 단계에서도 빅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매력 포인트를 미리 예측하거나 이를 활용해 더욱 재미있고 성공 가능성 높은 새로운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시도하게 될 것으로 본다.

 

(데이터2) 콘텐츠 분야별 빅데이터 활용 사례

(1) 영화/영상 제작 단계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최근에는 투자자 유치를 통한 제작비 조달 과정에서 출연진과 전작에서 거둔성과 등에 관한 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가 증가하고, 데이터 분석의 활용은 투자자 유치뿐만 아니라 감독과 배우의 캐스팅을 비롯한 작품 기획 등 콘텐츠의 제작 과정에도 빅데이터 활용이 증가하고 작품의 마케팅과 배급 과정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2) 영화/영상 콘텐츠 추천 서비스

하루 평균 400만 건의 이용자 평가 및 300만 건의 검색 정보, 위치 정보, 단말정보, 주중 및 주말의 시청 행태, 시청률 조사업체 닐슨(Nielsen)을 비롯한 시장조사 업체가 제공하는 메타데이터,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로부터 수집한 소셜 데이터 등을 추적해 분석하고, 넷플릭스의 빅데이터 분석은 가입자의 콘텐츠 기호 파악을 가능케 해 콘텐츠 추천서비스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시에도 상당히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영화 흥행 실적 예측

신작 영화 개봉 24주 전부터 SNS 서비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외에도 설문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도 강화해 보다 정확한 영화 티켓 판매 실적을 예측한다.

 

<피지올로지가 제공하는 ‘무비 트래커’ 서비스 화면>

(출처: Fizziology(2014, http://fizziolo.gy/products/)

 

Tip

빅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매력 포인트를 미리 예측하거나 이를 활용해 더욱 재미있고 성공 가능성 높은 새로운 콘텐츠 기획 및 제작시도 가능

 

<참고자료·문헌>

☞ CT 이슈분석Ⅱ-콘텐츠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기법 활용 사례(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