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소비의 심리학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509
제작기관 세종서적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694815&sug=thumb
저  자 로버트 세틀
제작년도 2013
키워드 심리학,소비자,마케팅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기업경영 활동 대상으로, 수익창출의 원천으로서 고객, 즉 소비자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소비자의 코드를 읽는 15가지 키워드를 통해 그들의 감추어진 동기를 찾아내고, 그들의 의사 표현법을 배움으로써, 우리는 생활 속의 실제 소비자를 만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1.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소비자 마케팅 분야의 베테랑인 두 저자는 소비자 심리학과 행동과학의 난해한 전문용어를 일반 비즈니스맨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작업을 했다. 특히 이 책은 실험실 속의 인간을 설명하다가 끝부분에 가서 소비자의 이야기를 살짝 끼워넣는 유사한 제목의 책들과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이 책은 마케팅 현장에서 일하며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 목말라하는 마케팅 담당자, 광고 기획자, 제품 개발자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저자들이 직접 연구하고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습득한 마케팅 방법과 노하우 뒤에는 ‘소비자 심리’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이 감추어져 있다. 각 기업과 마케팅 관계자들은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의 종류와 당시의 상황, 판매 방법에 따라 성패가 판가름난다. 이런 차이의 비밀은 바로 소비자의 심리를 읽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하는 『소비의 심리학』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마케팅할 수 있도록 그들에 대한 깊은 통찰과 올바른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모든 마케팅 게임은 소비자와 더불어 시작되므로, 그들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마케팅 전략의 80퍼센트는 이미 세워진 셈이다. 소비자 마케팅 분야의 베테랑인 두 저자는 소비자심리학과 행동과학의 난해한 전문용어를 일반 비즈니스맨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작업을 했다. 저자들의 주의 깊은 관찰과 풍부한 상상력으로 정리된 200여 개의 구체적인 마케팅 사례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하며, 각종 소비자 정보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소비자의 구매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마케팅의 훌륭한 단초를 제공해주는 소비자들의 니즈, 동기, 개성 등을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이 책은 시장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택권들에 대해 살펴본 후 제품과 브랜드, 상점과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정립해간다. 그다음에는 소비자의 선택을 결정하는 사회적 역할, 가정환경, 사회 계층이 어떻게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지가 설명된다.

소비자들을 한 번에 한 명씩 상대할 수 없으므로 마케터는 그들을 유사한 세그먼트(segment)별로 나누는 요소들을 찾아내야 하는데, 이 책에서는 생애 단계(life stages), 가족 주기(family cycles), 라이프스타일, 기본적인 심리통계학적ㆍ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을 차례로 살펴보며,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선택이라는 행위를 할 때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알려준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이 책은 창업 및 기업경영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성립 및 이를 통한이익창출을 위해서 마케팅 현장에서 일하며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 목말라하는 경영자, 예비창업자, 마케팅 담당자, 광고 기획자, 제품 개발자 등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교한 타겟팅과 성과창출이 가능할 수 있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ㅇ 자본주의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swklI5vr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