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란?

작성자 : hes0715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7 10:15:52 조회 : 2809 키워드 : 쇼핑몰,소비자패턴분석,소비자행동,인포그래픽스

(요약/배경)

쇼핑몰의 소비자 행동 패턴을 테이터화 시키는 작업과 행동 팬턴 정보를 효과적으로 노출 시키는어플화면을 만들고자 한다. UI디자이너가 인포그래픽을 적용하여 디자인 한다고 한다.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인가?


설명

(인포그래픽이란?)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s)의 줄임말로, 그래픽을 기반으로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사람의 시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전달한다. 인포그래픽 기술을 사용하면, 쉽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정보 습득 시간을 절감하며 기억 지속 시간을 연장시킨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해 빠른 확산이 가능하다. 인포그래픽은 다이어그램, 수학적 그래프 등과 같은 형태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대중 매체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면서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신문은 일기 예보의 지도, 기호, 통계 도표 등에 인포그래픽을 다양하게 사용하며, 과학 분야나 교통 지도, 도로 표지판 등에도 인포그래픽 기법이 사용된다.

복잡한 철도 혹은 지하철 노선도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인포그래픽의 기본 요소는 비주얼(visual), 내용(content), 지식(knowledge) 등의 세 가지이며, 색깔과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비주얼 요소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지식에 대한 통찰 결과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유형으로는 통계 기반, 타임 라인 기반, 프로세스 기반, 위치 및 지리 기반 인포그래픽 등이 있으며, 서울시, 관세청, 기획재정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정부 기관 및 지자체에서 관련 활동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인포그래픽디자인 도안예시)

 

<그림. 복잡한 각종 DATA를 이해하기 쉽게 도식화 및 시각화한 디자인샘플>

 

(인포그래픽디자인 실제 적용 사례)

 

<그림. DATA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 적용 사례>

 

Tip

주목성 보다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플하고 핵심요소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다. 인포그래픽 유형으로는 통계 기반, 타임 라인 기반, 프로세스 기반, 위치 및 지리 기반 인포그래픽 등이 있으며, 서울시, 관세청, 기획재정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정부 기관 및 지자체에서 관련 활동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1. http://info-graphics.kr/?p=6499 인포그래픽 관련 정보 블로그
  2. https://en.wikipedia.org/wiki/Infographic 인포그래픽의 사전적의미
  3. http://blog.naver.com/nko4020/221088020078 인포그래픽 전문과 과정

 

<전문용어>

ui, ux, motiongraphic, app, exhibition

 


  • 토론 ( 2 )
    • gyrodyne9 2018.03.05 13:51:48 댓글입력
      인포그래픽의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 주었으며 내용 중 유형별 내용과 전문교육을 할 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유형별 내용에 대해 언급하기에 앞서, 픽토그램에 대한 내용을 먼저 언급하여 드리자면 픽토그램이란 픽토(Picto)의 그림을 뜻하는 단어와 텔레그램(Telegram), 전보를 뜻하는 단어의 합성어로써 행위, 개념, 사물 등의 상징적 표현으로 문자를 대신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의 의미를 눈으로 보고 인지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쉽고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의미 전달 개념의 상징성 표현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비상구, 신호등, 방향표시(화살표) 등이 있겠으며 다소 의미전달이 쉽지 않을 경우 주차를 의미하는 영문 'P'문자의 이니셜 등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픽토그램은 역사적 증거물로써 문자가 없던 시대에 의미전달 매체로써 선사시대 동굴벽화에서 표현된 그림이나 조각 등으로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자 일종의 언어체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포그래픽은 다양하고 방대한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전달할 때 인지할 수 있는 즉,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고자하는 데이터를 수치 또는 량에 대한 표현을 함으로써 즉각적인 반응을 돕기 위한 그래픽 표현 기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 gyrodyne9 2018.03.05 13:52:52 댓글입력
      [유형별 픽토그램]
      이는 몇 가지 유형별로 표현을 할 수 있는데 첫 번째 타임라인형은 예를 들어 역사, 유래 등 정보전달에 용이하게 시간의 순서대로 시선의 경로를 잘 전개하여야 하며 두 번째 비교분석형으로 특정 테마나 카테고리의 2개 이상의 경쟁관계에서 비교 분석하는 방법이며 세 번째는 스토리텔리형 으로 기업관련 정보나 뉴스에서 보셨듯이 하나의 사건이나 주제를 통해 수치가 도표 없이 하나의 이야기를 전개하듯 표현하며 네 번째는 도표형으로 다양한 표와 그래프를 적용하여 여러 종류의 수치, 량 등에 데이터를 파이형, 막대형, 원형, 곡선형, 벤다이어 등으로 표현할 수 있으나 보는 이로 하여금 다소 지루할 수도 있다는 점이 있고 다섯 번째는 지도형(Map)으로 국가별, 지역별 통계자료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기업이나 나라별 분포에 따른 선호도 조사 또는 사용자 분포, 선거 출마 후보, 매장 분포 등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TIP]
      (사)한국인포그래픽협회(Korea Infographics Association)의 자료를 보면 2017년 기후변화 인포그래픽 공모전 같은 것도 개최하고 있으며 통계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교육 과정도 있습니다.
      http://www.infographics.or.kr/wpress/introduction/
  • 연관정보(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