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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시장동향 분석

작성자 : smartbio 분류 : 디지털헬스케어,ARㆍVR | 스마트 의료 작성일 : 2019.06.11 16:14:11 추천 : 0 조회 : 629 키워드 : 디지털헬스케어,AR,VR,정신질환,재활요양

[소개글]

(핵심주제)

메디컬 AR/VR 시장의 성장 추세와 이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 성장요인과 저해요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이 보고서를 통해 메디컬 AR/VR 시장에 진입, 관련 법규정 개선 등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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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메디컬 AR/VR(Medical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시장은 요양, 건강관리, 재활, 의료진 교육 등에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영역이다. 인구 고령화로 의료수요 증가와 전문인력 부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효용가치가 있다. 메디컬 AR, VR은 크게 3가지 영역, (1)재활치료, (2)수술·진료·의료 훈련, (3)환자정서 관리에서 활용된다. 이 시장의 혹진 요인은 최소침습수술에 대한 수요 증가, 의료인력 훈련 수요 등이며, 저해요소는 AR/VR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기술수용 지연, 표준화 미비에 따른 사용자 정의 기능의 한계, 초기 비용이 높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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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이 영역은 대상자에게 무엇을 경험시킬 것이냐, 대상자는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그리고 그 콘텐츠를 어떻게 구축할 것이냐가 이슈이다. 의료 훈련을 위한 수술 기록을 남기고 반복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은 비용과 효과 측면에서 분명한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의료와 VR 사용환경, 기술적 요소들을 두루 알고 있는 전문가가 드믈고, 아직 기술이 무르익지 않아 제약사항이 발생하고 있다.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용 AR, VR는 가능성은 있느나 그 효과성이나 부작용 등이 밝혀지지 않았다.


[보고서 목차]

  1. 시장동향
  2. 메디컬 AR/VR 개요
  3. 시장규모
  4. 메디컬 AR/VR 활용 분야
  5. 수술 · 진료 · 의료훈련 지원
  6. 재활치료 지원
  7. 환자의 정서적 관리
  8. 메디컬 AR/VR 현장적용 사례
  9. 주요 제품 및 솔루션 사례
  10. 의료 현장의 VR 활용 사례
  11. 향후과제


[초록 요약]

보건산업 분야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영역으로 주목 받고 있다. 요양이나 건강관리 서비스는 물론 본격적인 의료 영역에도 활용되어 ‘메디컬 AR/VR(Medical AR/’V 시R)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시장의 규모는 2016년 기준 각각 6억 9,420억달러, 10억 9,000만 달러 규모 추산된다. · 메디컬 AR/VR 시장은 각각 2022년까지 241억 6,291만달러, 2019년까지 22억 3,000만 달러로 성장할 전망된다.

이런 시장의 팽창을 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만성질환의 증가, 인구 고령화 및 전문 인력 부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AR/VR 활용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메디컬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의 활용 영역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재활치료는 고통스러운 재활 과정을 거쳐야 하는 환자들이 좀 더 즐겁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꾸준히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각종 질환의 후유증으로부터 회복되는 속도를 가속화한다.

수술 · 진료 · 의료훈련은 실제상황과 유사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AR을 통해 외부 정보를 진료 및 수술 현장에 중첩시킴으로써 효율성을 제고한다.

환자정서 관리는 입원환자나 고령자의 무료함,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그리움, 더딘 회복 속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방안을 제공한다.

메디컬 AR/VR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과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이 공존하고 있는데,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주요 동력으로는 △최소침습수술(Minimally Invasive Surgery, MIS) 기술에 대한 관심 △의료인력 훈련 수요 등이 꼽히며, 시장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는 △AR/VR에 대한 이해부족에 따른 기술수용 지연이 꼽히고 있다 또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표준화 미비 및 사용자 정의(customizing) 기능의 한계, AR/VR 시스템 도입 및 설정을 위해 소요되는 높은 초기비용 등이 해결되어야 시장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지식]

CIO, Healthcare VR innovations are healing patients, 2017.2.10

https://www.cio.com/article/3164537/virtual-reality/healthcare-vr-innovations-are-healing-patients.html

Digital Health, Virtual reality connects surgeons from across the globe, 2017.10.25

https://www.digitalhealth.net/2017/10/surgeons-from-across-the-globe-work-together-virtual-reality/

Forbes, VR Brings Dramatic Change To Mental Health Care, 2017.10.25

https://www.forbes.com/sites/charliefink/2017/10/25/vr-brings-dramatic-change-to-mental-health-care/#75f0eca44361


[관련 동영상]

의료·헬스케어에 VR·AR 기술이 활용된다? (YTN 사이언스, 2018. 9. 10.) https://www.youtube.com/watch?v=m45atLSihts

Exponential Medicine, "The Future of AR/VR in Healthcare: Dr. Rafael Grossmann", 2018. 1. 6.

https://www.youtube.com/watch?v=IQqgFyRaWOs

Guillermo Holguin, "AR & VR in Healthcare", 2018. 3. 25.

https://www.youtube.com/watch?v=kQb0xBIoBl8


[서지사항]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s://www.khidi.or.kr/


[원문보기]

http://www.khiss.go.kr/board/view?pageNum=1&rowCnt=10&no1=6&linkId=148587&menuId=MENU00305&schType=1&schText=4%EC%B0%A8%20%EC%82%B0%EC%97%85&boardStyle=&categoryId=&continent=&schStartChar=&schEndChar=&cou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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