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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mmerce 를 위한 AR/VR 플랫폼 디자인

작성자 : tychung1 분류 : 정보보안,지능형 센서 및 반도체,IoT | 스마트 공장 작성일 : 2019.12.26 16:42:22 추천 : 0 조회 : 448 키워드 : HCI & EDL,e-Commerce,Virtual Reality,Augmented Reality,VR Commerce,AR Commerce

(목차)

  1. 소개
  2. 관련 연구
  3. AR과 VR을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4. 시스템 디자인
  5. AR/VR 스토어 디자인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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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최근 유행하는 트렌드이며 투자자들은 해당 분야에 높은 잠재력이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Apple 및 Microsoft와 같은 주요 가전 업체에서의 제품 개발은 시장의 중요성을 암시합니다. 상업적 잠재력의 관점에서 전자 상거래를 위한 AR/VR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은 흔치않은 기회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VR, AR 및 전자 상거래를 탐구하고 상품 및 서비스의 사전 체험과 소매를 위한 플랫폼을 제안합니다. 이 플랫폼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가상의 비즈니스 운영자는 웹 기반 대시보드에서 매장과 사무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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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주제)

필자는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및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기기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결합하고자한다. 상품 및 서비스의 사전 체험이 가능하므로 소비자는 기존 대비 더욱 신중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판매자의 경우 가상 체험 데이터를 통해 이용 시나리오를 점검할 수 있으며, 웹 기반 대시보드로 매장 및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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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 지금까지의 증강 현실 커머스에 대한 연구는 마케팅 방안으로 수행 되었다.

  • 고객에게 가상 체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시장에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출시 될 경우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관점에서 VR은 가상현실 환경을 고려해야 하며, AR의 경우 이용자의 실제 환경을 가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웹 매장은 가상현실에 대한 고객의 거부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본 논문은 AR/VR 상거래 플랫폼을 위한 저자의 디자인을 소개하면서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구축을 위해 필요한 사항과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사항을 구분하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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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시사점)

본 논문은 AR/VR을 활용해 고도화된 e-Commerce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의 저자는 e-Commerce 환경에서 AR/VR을 통해 가상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서비스 개발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국내 e-Commerce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소수의 주력 기업을 제외한다면 생존율이 낮다. 본 논문은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AR/VR 콘텐츠 개발 기업에게는 e-Commere를 타겟한 솔루션 방향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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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보기)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24731238_Design_of_an_ARVR_platform_for_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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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지식)

https://sourcingjournal.com/topics/technology/threekit-product-visualization-software-ecommerce-3d-digital-images-179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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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cKRBKlilg


#HCI & EDL #e-Commerce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VR Commerce #AR Comme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