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을 넘어 현실과 가상의 만남을 실편시키다(증강현실, 증강휴먼)
작성자 : infoteck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8.03.14 13:59:15 추천 : 0 조회 : 684 키워드 : 증강현실,가상현실,증강휴먼,AR,VR
(지식요약)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개념 정의에서부터 관련 기술 그리고 미래 전망에 이르기까지 30여페이지에 걸쳐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우운택교수는 2015년 6월 설립된 KAIST IT 융합연구소의 증강휴먼연구센터를 이끌고 있다.
이 센터는 현실과 가상이 결합된 확장공간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사람의 육체적, 지적, 사회적 능력을 확장하는 증강휴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증강현실용 HMD나 안경을 착용한 사용자의 육체적 능력을 확장하는 3차원 상호작용, 지적 능력을 확장하는 맥락인지, 사회적 능력을 확장하는 소셜에이전트 등을 통합하는 증강휴먼 플랫폼을 연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일반에게는 다소 생소한 용어로, 연구센터에서 수행중인 '증강휴먼'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
(지식목차)
-
1. 서론, 왜 다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인가?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2.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개념 및 정의
2.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현황과 전망
3. 증강현실 핵심기술
스토리 기반 실감콘텐츠 저작, 실외 위치 센싱 기술, 위치 인식 및 추척 기술, 실감 상호 작용 및 협업
시각 인터페이스 기술, 청각 인터페이스 기술, 후각 인터페이스 기술, 기타 인터페이스 기술
3D 지도 기반 가상 증강현실 체험 및 경험 공유, 디스플레이 기술
4. 증강현실 유형분류
4.1 데스크탑 증강현실
4.2 모바일 증강현실
4.3 프로젝션 증강현실
5.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미래
5.1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5.2 맥락인지 증강현실
5.3 증강휴먼
5.4 응용
-
(저자) 우운택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출처 및 원문)
- 한국과학기술원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연구리뷰, 2016년 7월4일
- 원문 : 첨부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