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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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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증강/가상현실기술 AR, VR에 적용되는 플랫폼 부문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2 10:58:33 조회 : 1473 키워드 : 4차산업혁명,VR플랫폼,VR디바이스,AR디바이스,AR플랫폼

(요약/배경)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또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생활 업무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며, AR, VR 시장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다. AR, VR 시장에 대비하기 위하여, AR, VR에 적용되는 각종 관련 기술의 생태계중에서 플랫폼부문을 알아보자.

 

그림1. AR/VR 관련기술 플랫폼부문 기술동향

 

 


설명

(AR/VR 관련기술 플랫폼부문)

플랫폼 부문의 동향은 디바이스 제조사, 컨텐츠 개발업체 등 일부 글로벌 기업들의 사업 진출이 이루어지는 초기 단계 시장임. 세계적으로, AR VR디바이스 제조사 및 게임업체, 검색 엔진 등 기업들의 플랫폼 사업 진출이 이어지고 있음. 기술 플랫폼은 Unity 등 전문 영상기술 업체들이 기술 플랫폼을 선점하는 가운데, 청각 후각 등 실감형 컨텐츠 구현에 주력하는 기업들이 등장함. 주요 기업 중에는 MS(‘홀로렌즈’)와 구글(‘Tango’)이 AR VR 디바이스 컨텐츠 개발을 위한 SW 플랫폼을 구축 운영하고 있음. 유통 플랫폼은 현재로서는 선두주자인 오큘러스와 게임산업 강자인 소니가 경쟁 우위를 보유하고 있으나, 후발주자인 구글, 스팀(세계 최대 게임유통업체) 등 플랫폼 기업들이 추격 중임. 국내에서의 기술 플랫폼은 주로 해외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들이 AR/VR 컨텐츠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나 초기 단계임. 국내 기업들은 주로 해외 기술 플랫폼에 의존하고 있으며 소수 기업이 유통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대부분 기술 및 시제품 개발 단계인 것으로 조사됨. 다만 이동통신사들이 360도 VR영상관(KT ‘올레tv 모바일’), VR 영상 제작함. 유통 플랫폼(SK텔레콤 ‘T리얼’) 등 유통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 상황임.

 

Tip

가상/증강현실기술이 최근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VR 및 AR기술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는 VR/AR기반 기술 생태계중에서 플랫폼부문을 알아두자.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hri.co.kr/upload/publication/201743182547[1].pdf

 

<전문용어>

AR/VR기술 플랫폼, AR/VR 디바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