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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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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증강/가상현실기술 AR, VR에 적용되는 컨텐츠 부문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2 10:57:30 조회 : 928 키워드 : 4차산업혁명,AR콘텐츠,VR콘텐츠,생태계

(요약/배경)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또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생활 업무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며, AR, VR 시장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다. AR, VR 시장에 대비하기 위하여, AR, VR에 적용되는 각종 관련 기술의 생태계중에서 컨텐츠부문을 알아보자.

 

그림1. AR/VR 각종 관련 기술의 생태계

 


설명

(AR/VR 관련기술 생태계)

AR/VR은 컨텐츠(Contents)와 서비스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가 결합된 C-P-N-D 생태계형 산업임. 사용자는 디바이스(D)를 착용하고 유무선 통신망(N)을 통해 앱스토어 등 플랫폼(P)에 접속함. AR/VR 컨텐츠(C)를 이용하는 식임. AR/VR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컨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가 균형적으로 발전된 생태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함. 컨텐츠: 사용자가 경험하는 오락, 교육 컨텐츠, 업무용 설계 프로그램 등- 플랫폼: 컨텐츠를 제작 개발하는 저작도구를 제공하는 플랫폼(‘기술 플랫폼’)과 AR/VR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유통 플랫폼’)임. 네트워크: AR/VR 컨텐츠를 송수신하기 위한 데이터 전송 인프라로서 인터넷 통신 서비스와 방송을 통한 영상서비스 등 포함함. 디바이스는 사용자가 AR/VR을 경험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X), 영상촬영기기 등 하드웨어를 포함ㆍ디스플레이 기기: 밀폐형 고글형식의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안경형디스플레이, 이동식 통신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등이 있음. 기타 기기로서, 동작인식 센서, 360도 촬영장비, 음성 출력장치 등 하드웨어를 포함함.

(AR/VR 컨텐츠(Contents)부문 산업 및 시장동향)

컨텐츠 부문에서는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등장하는 가운데 최근 대기업의 투자가 확대됨. 해외에서는 AR/VR 컨텐츠 부문에서는 스타트업들이 부상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대기업의 투자가 확대됨. 수익창출 모델이 불분명하고 혁신적 시도가 필요한 신시장의 특성상 대기업들의 태도가 다소 소극적ㆍ영상 게임 등 부문에서는 VR Studios, Epic Games, Felix&Paul 등 스타트업에 의한 AR VR 도입이 활발하며 대기업 중에는 소니 등이 진출함. 최근 미디어 기업의 진출이 활성화되면서 월트디즈니(Jaunt, 6,500만 달러), 컴캐스트와 타임워너(NextVR), 20세기 폭스(바오밥 스튜디오)에 투자함. 국내에서는 해외와 비슷하게 영상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의 기업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컨텐츠 제작도 활발함. 국내에서도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AR VR 컨텐츠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VR컨텐츠 기업의 50% 이상이 게임 등 영상 엔터테인먼트 관련 컨텐츠 개발에 참여하는 것으로 추정됨. 교육에 특히 관심이 높은 시장 수요적 특성 상 듀코젠, 이모션허브, CNBOX 등 AR VR 교육 컨텐츠 개발 업체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판단함. 컨텐츠 시장은 2018년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여 2020년경에는 규모면에서 디바이스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함. AR VR 컨텐츠는 게임 등 일부 부문을 제외하고 아직까지 주목할 만한 결과를 내지는 못하고 있으나 디바이스 보급률이 일정 수준을 넘는 시기부터 컨텐츠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장기 성장이 기대됨. 이에 따라 VR 컨텐츠 시장은 2017년 5억 달러에서 2020년 245억달러로 성장해 2020년에는 디바이스(159억 달러)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그림2. AR/VR 컨텐츠(Contents)부문 산업시장동향

 

Tip

가상/증강현실기술이 최근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VR 및 AR기술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는 VR/AR기반 기술 생태계중에서 컨텐츠부문을 알아두자.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 hri.co.kr/upload/publication/201743182547[1].pdf

 

<전문용어>

AR/VR기술 생태계, AR/VR기술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