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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증강/가상현실기술 AR, VR에 적용되는 디바이스 부문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2 11:00:55 조회 : 2207 키워드 : 4차산업혁명,AR디바이스,VR디바이스,HMD

(요약/배경)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또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생활 업무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며, AR, VR 시장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다. AR, VR 시장에 대비하기 위하여, AR, VR에 적용되는 각종 관련 기술의 생태계중에서 디바이스부문을 알아보자.

 

그림1. AR/VR 관련기술 디바이스부문 주요제조사 및 기술수준

 


설명

(AR/VR 관련기술 디바이스부문)

시장 산업 동향으로서, 디바이스는 기술개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부문으로, 현재 AR VR 시장 성장을 주도함. 산업 동향으로서 CPND 가치사슬 중 디바이스의 기술개발 경쟁이 가장 치열하며 다양한 유형 가격의 디바이스가 시도되는 단계임. 예를 들어, 사용자 입력도구 기술은 시각 인식 기술에서부터 트레드밀, 글러브, 바디 슈트 등 신체인식이나 햅틱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이 시도되고 있음. 가격 또한 저가의 보급형 단말기부터 PC와 연동되는 고사양 고가의 기기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화함. 구글 카드보드($15), 폭풍마경 BOBOVR Z4($29.99), Gear VR($99), Razer OSVR HDK2($399), HTC Vive($799), MS HoloLens($3,000) 등임. 시장 전망을서, 활발한 기술 개발에 힘입어 현재 AR VR 시장 성장은 디바이스가 주도함. 디바이스가 먼저 등장한 후 어플리케이션 등 컨텐츠 개발이 활성화된 스마트폰 산업과 유사하게 AR VR도 디바이스(하드웨어)에서부터 생태계가 시작함. 2016년 한해 최소 600만대 이상의 VR HMD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며, 가격 하락세에 따라 2020년까지 연간 AR VR 디바이스 판매량은 5천만대 수준으로 성장 전망함. VR 디바이스 평균 가격 전망(KZero, ’14): (’14) 350달러 → (’16) 200달러 → (’18) 100달러임. 동기간 AR VR 디바이스 시장은 32억 달러에서 159억 달러로 성장 전망함. 주요 플레이어에서, 주요 ICT기업들이 디바이스 시장에 진출한 상황이며, 국내 기업은 디스플레이 기기를 제외하면 시장 경쟁력이 열위함. 해외 디바이스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주요 ICT 기업들이 디바이스 시장에 진출한 상황이며, 그 외 게임 업체 및 스타트업들이 활동함. HMD 등 디스플레이는 페이스북(오큘러스)를 포함해 삼성, 구글, MS, 소니 등 주요 ICT기업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Razer(게임용 컴퓨터 주변기기 업체), Zeiss(광학기업) 등 중소기업과 폭풍마경(VR 스타트업), 샤오미 등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중국업체 진출도 활발함. 사용자 입력기기으로서, 혁신적 창의적 스타트업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으며 러닝머신 형태의 동작인식 장비인 Virtuix사의 ‘Omni’, Araig사의 AR VR 체험용 바디 슈트, GloveOne사의 장갑형 입력장치 등이 대표적임. 국내에서는 일부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디스플레이 및 입력 제어 기술 부문에 진출하고 있으나 기어VR을 제외하면 시장 경쟁력은 열위임. 디스플레이는 LG(360VR), NOON 등 소수 기업이 VR HMD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기어VR)에 대한 관심이 높음. 삼성 기어VR은 저렴한 가격 덕분에 2016년 약 450만대를 판매하여 오큘러스(24만), 플레이스테이션VR(75만), HTC Vive(42만) 등 경쟁사 실적을 크게 상회함. 사용자 입력기기으로서, 시선인식(Visual Camp), 헤드트랙킹4)(㈜피앤씨솔루션) 등 센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선진국 대비 기술 수준은 열위임.

 

Tip

가상/증강현실기술이 최근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VR 및 AR기술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는 VR/AR기반 기술 생태계중에서 디바이스부문을 알아두자.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hri.co.kr/upload/publication/201743182547[1].pdf

 

<전문용어>

오큘러스, 플레이스테이션VR, HTC V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