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타당성 분석에서 시장성분석은 무엇을 하나요?
작성자 : esh4065 분류 : 사업계획 | 사업타당성분석 작성일 : 2018.03.21 13:22:48 조회 : 1482 키워드 : 구매의도조사,시장성분석,사업타당성,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시장성 분석은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 구매의도 조사와 자료조사의 방법으로 수요를 예측하고 목표시장에 매력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시장성분석의 분석방법)
시장 환경분석은 시장동향과 시장 경쟁상황을 평가하는 것으로 외부 환경분석과 내부 환경분석으로 나누며 외부 환경분석은 사업의 매력도를 평가하고 내부 환경분석은 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한다.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하여 판매 전략수립을 통해 예상 매출을 산정할 수가 있다. 시장동향분석은 해당시장의 생산규모, 기술동향, 대체제 동향 및 출현 가능을 분석하며 시장경쟁 상황분석 및 특성분석은 국내/외 경쟁업체의 경영상태나 제품력, 고객 특성 및 소비성향과 구매패턴, 시장의 유통구조와 판매경로 등을 파악한다.
(시장성분석의 평가항목)
Tip
시장성분석, 시장환경, 경쟁환경, 시장규모. 수요예측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국내외 사이트, 문헌자료를 명시해 주세요
- 전략사업계획서 실무 / 남영호 저/ 세명서관 / 2008
- 경영전략 / 장세진 저/ 박영사 / 2015
- https://www.kodit.co.kr/index.jsp
- http://babcider.tistory.com/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