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디자인 사용성 분석 프로세스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4:20:22 조회 : 643 키워드 : 사용성평가,UX디자인,사용성분석,디자인

(요약/배경) 현재 미래지향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출시하려고 한다. IT 기술의 경쟁력은 충분히 있는데, 최종 사용자에 대한 사용성 분석이 부족하여 아직 시제품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


설명

(개요) 사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비자는 기존의 TV, 라디어, 신문, 잡지 등 기본적 외에 온라인, 모바일 및 컴퓨터 웨어러블 등 수 많은 매체의 홍보 속에서 존재한다. 인간의 모든 정보의 수집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 요건이 되었고,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습득 과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되었다. 이러한 정보습득을 위한 일련의 과정에서 소비자를 위한 매체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매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이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다양한 매체가 존재할 때는 각각의 매체가 사용자에 있어서 어떤 역할 및 활용되어질 것인가에 대해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림: 삼성전자 리모컨 사용성 비교 평가

 

(사용성 평가) 사용자를 분석할 때 표면에 드러나는 것은 과업, 업무,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는 어떤 목표와 의도를 가지고 특정 컴퓨터나 시스템을 사용하며 능동적이고 가변적인 욕구를 가지는 주체다. 사용자 분석(user analysis)의 목적은 사용자의 욕구, 인지적 특성, 행동양식 및 상황을 고려해, 기술·시스템을 설계하며, 사용자로 하여금 학습 없이도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고 쉽게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즉, 사용자 분석은 HCI에서 핵심이 되는 속성 중 하나인 사용자 중심 시스템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특징과 프로세스) 우선 사용자 분석의 방법으로는 기존의 대상 구매자에 대한 자료로 기존 기업의 구매자 정보 활용, 구매 성향 및 유형 등을 통하여 주 수요층에 대한 자료 수집, 주요 수요층에 대해 사용자 리서치를 통한 분석(설문 조사, 인터뷰, 관찰 등), 기업의 경우 신규 회원가입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한 고객 정보 입수의 방법으로 수행한다. 특히, 다양한 사용자에 대해 특징 및 고려 요소에 대한 정보와 사용자의 특징 및 고려 요소는 인간의 인지 심리 구매욕, 소비자 마케팅 등의 여러 인문학적 접근과 인간 공학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구매자 리서치 분석 방법론과 전문 리서치 기관 통계 자료 및 전문지를 통한 분석 방법론, 인문학적 자료를 토대로 한 분석 방법론, 인간 공학적 사고를 토대로 한 사용자 분석 및 유형 분석 방법론, 사용자 관찰, 인터뷰, 설문 등 실질적인 사용자 근접 분석 방법론, 소비자 심리 및 행동 유형에 의한 분석 방법론 등이 있으며 최근의 사회적 이슈로는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슈나 현상 등에 대해 방송, 신문, 미디어, 잡지 등의 각종 매체를 통해 파악한다.

그림: UX 디자인은 UI 디자인의 의미와 개념

 

Tip

‘UX 디자인’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다 (http://blog.rightbrain.co.kr/?p=4327)

DESIGN: 사용성 테스트의 타당도 www.thinkuser.com/experiment-design)

 

<참고자료·문헌>

  1. http://www.clearboth.org/myth_27_ux_design_is_about_usability/ UX 디자인은 사용성에 밀접한 것이다?
  2. https://www.youtube.com/watch?v=m18dXp8r_Nk TEDx 'UX 디자인,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 강연

 

<전문용어>

루트, 사용자 경험(UX)디자인, 유형 분석 방법론, 사용자 근접 분석 방법론, 가변적인 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