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디자인 컨셉 설정의 방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18:31 조회 : 2311 키워드 : 디자인컨셉,디자인,컨셉설정,디자인프로세스

(질문의 배경) 디자인 외주 제작을 의뢰하였다. 디자인 컨셉 단계에서 디자인 행위에 같이 참여하고 싶은데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가?


설명

(디자인 프로세스 요약)

디자인 프로세스란 디자인 프로젝트의 출발에서 완성된 디자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까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단계별로 그린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 측면에서 본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롭게 창조하고 소비자들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과 관리 측면을 디자인하는 일까지도 넓은 의미의 디자인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디자이너의 창조적 행위를 통해 얻어낸 아이디어만으로는 그것의 현실성과 비즈니스적 성공 여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해 가는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과정마다 충분한 검토와 점검하는 피드백 과정이 필요하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크게 3단계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계획 단계다. 아이디어 개발부터 시장 분석, 경쟁 분석, 제품 분석 등과 전략과 디자인 브리프 등을 계획한다. 두 번째는 개발 단계다. 디자인의 콘셉트를 정하고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며 시장성과 기술 실험을 실시한다. 세 번째 단계는 마케팅 계획과 시장 점검, 생산 공정 점검 등을 실시한다. 이러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실패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며 성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를 세부 단계로 구분하면 먼저 프로젝트의 목적을 이해하는 단계를 시작으로 전략과 콘셉트의 입안 단계를 거쳐 아이디어 전개와 디자인 개발 단계 그리고 디자인 제작 단계를 끝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료하게 된다. 첫 번째는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단계로서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나 목적과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는다. 클라이언트나 디자이너는 시장 조사, 경쟁 조사, 소비자 조사 등 관련 리서치를 실시해 디자인 문제와 현실화 문제를 점검하고 공유한다. 두 번째는 종합 전략의 입안 단계로서 디자이너는 리서치한 연구 자료와 정보를 분석해 디자인과 기능성의 기준을 정한다. 디자이너는 모든 자료를 클라이언트와 공유하고 검토와 승인을 얻는다. 또한 디자이너는 디자인 전략을 개발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승인을 받는다.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승인받은 전략을 기준으로 디자인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몇 가지 개발해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하고 승인을 얻어 최종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승인한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발전시키고 그에 따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승인받은 디자인의 제작에 착수한다. 디자이너는 제작 과정에서 결과물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실시해 공정상 오류나 불량이 없는지 확인한다. 디자이너는 제작물을 점검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완료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인도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디자인 브리프)

디 자인 브리프(brief)는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마케팅 등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관련 스태프들이 디자인 실행에 들어가기 전에 디자인 목표와 전략, 이슈들을 점검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참고해야 할 세부 사항과 작업 지침을 기록해 공유함으로써 한 방향으로 실행하고자 작성한 문서를 말한다. 디자인 브리프는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회의와 논의를 거쳐 만든다. 디자인 브리프에는 소비자에 정보, 경쟁 시장 정보와 프로젝트의 목표 외에도 프로젝트의 종류와 목표 타깃, 기준, 스케줄 등 디자인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디자인 브리프에 넣는 내용들은 프로젝트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서치와 보고서, SWOT 분석 자료 등을 포함한 배경 요약 부분과,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 진행해야 하는 이유 등을 설명한 개요 부분, 그리고 목표 소비자의 특징, 시장 규모, 마케팅 목표, 판매 방식 등과 같은 시장에 관한 부분, 경쟁자 파악과 경쟁 시장의 분석 등의 정보를 정리한 경쟁 부분이 있고, 디자인을 통해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할 내용은 무엇인가에 관한 부분이 있으며 디자인 제작 방식과 비용, 스케줄 등이 마지막으로 포함된다.

 

Tip

즉흥적인 디자인 의사 결정 보다는 유관 부서와의 협의, 사용자의 반응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랍직하다.

 

<참고자료·문헌>

1.네이버 지식백과-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기획과전략,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1. https://youtu.be/llZY6nJj3-g

The Story - Episode 1. 기본 컨셉과 디자인

  1. https://youtu.be/FUNqHX0Wp3c

2013-2 HCI개론 10주차 : 컨셉 디자인 (1)

  1. https://youtu.be/jPCPDS3dtwg

[프리즘] 스마트워치 컨셉 디자인 과정 -3DEXPRIENCE

 

<전문용어>

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브리프, SWOT, 디자인컨셉

 


  • 토론 ( 2 )
    • gyrodyne9 2018.03.14 13:51:33 댓글입력
      디자인 진행을 위한 프로세스 정리를 잘 서술한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으로 서술되었으며 실제 디자인 진행과정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좀 더 작성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 전문회사 와 내부 디자인 기업(내부 디자이너를 보유한 기업)에서의 디자인 진행과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보자면 신제품 개발(아이디어 제품 포함) 과 생산되는 라인업 제품이나 업그레이드 제품 개발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제품이란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 중, 이미 소비자의 반응을 본 제품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제품을 말하며 라인업이나 업그레이드 제품이란 쉽게 말해서 지금 시장에 나와 있지만 이것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하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난 MP3 플레이어 제품에 예를 들어보면 음악(Music)이라는 원료(요소)를 사용자(소비자) 시장의 편의성과 휴대성을 겨냥하여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라는 매개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었으나 기술의 발달로 음악을 디지털화 시켜 별도의 매개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즉, 음원화 시킬 수 있는 플레이어를 개발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켰습니다. 한마디로 많은 음악을 보다 편하고 다양하게 들으며 자신의 취향에 맞도록 음악이라는 대중문화를 사용자 환경에 맞춘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디자인 전문회사와 내부 디자인 기업의 디자이너의 역할이 과연 얼마만큼의 제품을 이해하고 접근하느냐는 심도 있게 알 수는 없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에 대해서는 판별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 gyrodyne9 2018.03.14 13:52:02 댓글입력
      그들의 역할이 각 분야별로 나뉘어져 재각각의 디자인 기능으로써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내 놓으며 맡은바 수행을 충실히 하였다면 이 제품이 신제품이든 업그레이드 제품이든 소비자는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일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제품에 대한 가치는 좀 더 많은 고민을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디자이너의 역할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경영, 마케팅, 개발, 유통, A/S 등 여러 복합적인 내용을 한 눈에 다 들여다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또한 많은 시행착오를 격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여러 단계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작업 과정은 이론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며 그렇다고 창의적 행위에 대해 의존하여서만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론과 창의성 외의 현실적 문제해결을 위한 절대적 합의와 이를 극복하고 융합할 수 있는, 기술이 되든 사람이 되든,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제품의 가치를 보다 높이기 위한 디자이너의 역할은 개발 과정에서 여러 분야를 움직일 수 있는 이러한 조력자의 눈을 가짐으로써 역할에 얼마나 충실히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용자(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제품으로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TIP]
      세계최초 MP3 플레이어는 국내 기업에서 제작
      http://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98%A4%EB%94%94%EC%98%A4_%ED%94%8C%EB%A0%88%EC%9D%B4%EC%96%B4
      [참고자료]
      1. 인터넷 교보문고 / 블루오션 시프트 / 비즈니스북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86805992
  • 연관정보(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