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컨셉 설정의 방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18:31 조회 : 2532 키워드 : 디자인컨셉,디자인,컨셉설정,디자인프로세스
(질문의 배경) 디자인 외주 제작을 의뢰하였다. 디자인 컨셉 단계에서 디자인 행위에 같이 참여하고 싶은데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가?
(디자인 프로세스 요약)
디자인 프로세스란 디자인 프로젝트의 출발에서 완성된 디자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까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단계별로 그린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 측면에서 본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롭게 창조하고 소비자들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과 관리 측면을 디자인하는 일까지도 넓은 의미의 디자인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디자이너의 창조적 행위를 통해 얻어낸 아이디어만으로는 그것의 현실성과 비즈니스적 성공 여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해 가는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과정마다 충분한 검토와 점검하는 피드백 과정이 필요하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크게 3단계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계획 단계다. 아이디어 개발부터 시장 분석, 경쟁 분석, 제품 분석 등과 전략과 디자인 브리프 등을 계획한다. 두 번째는 개발 단계다. 디자인의 콘셉트를 정하고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며 시장성과 기술 실험을 실시한다. 세 번째 단계는 마케팅 계획과 시장 점검, 생산 공정 점검 등을 실시한다. 이러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실패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며 성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를 세부 단계로 구분하면 먼저 프로젝트의 목적을 이해하는 단계를 시작으로 전략과 콘셉트의 입안 단계를 거쳐 아이디어 전개와 디자인 개발 단계 그리고 디자인 제작 단계를 끝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료하게 된다. 첫 번째는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단계로서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나 목적과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는다. 클라이언트나 디자이너는 시장 조사, 경쟁 조사, 소비자 조사 등 관련 리서치를 실시해 디자인 문제와 현실화 문제를 점검하고 공유한다. 두 번째는 종합 전략의 입안 단계로서 디자이너는 리서치한 연구 자료와 정보를 분석해 디자인과 기능성의 기준을 정한다. 디자이너는 모든 자료를 클라이언트와 공유하고 검토와 승인을 얻는다. 또한 디자이너는 디자인 전략을 개발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승인을 받는다.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승인받은 전략을 기준으로 디자인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몇 가지 개발해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하고 승인을 얻어 최종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승인한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발전시키고 그에 따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승인받은 디자인의 제작에 착수한다. 디자이너는 제작 과정에서 결과물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실시해 공정상 오류나 불량이 없는지 확인한다. 디자이너는 제작물을 점검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완료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인도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디자인 브리프)
디 자인 브리프(brief)는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마케팅 등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관련 스태프들이 디자인 실행에 들어가기 전에 디자인 목표와 전략, 이슈들을 점검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참고해야 할 세부 사항과 작업 지침을 기록해 공유함으로써 한 방향으로 실행하고자 작성한 문서를 말한다. 디자인 브리프는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회의와 논의를 거쳐 만든다. 디자인 브리프에는 소비자에 정보, 경쟁 시장 정보와 프로젝트의 목표 외에도 프로젝트의 종류와 목표 타깃, 기준, 스케줄 등 디자인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디자인 브리프에 넣는 내용들은 프로젝트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서치와 보고서, SWOT 분석 자료 등을 포함한 배경 요약 부분과,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 진행해야 하는 이유 등을 설명한 개요 부분, 그리고 목표 소비자의 특징, 시장 규모, 마케팅 목표, 판매 방식 등과 같은 시장에 관한 부분, 경쟁자 파악과 경쟁 시장의 분석 등의 정보를 정리한 경쟁 부분이 있고, 디자인을 통해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할 내용은 무엇인가에 관한 부분이 있으며 디자인 제작 방식과 비용, 스케줄 등이 마지막으로 포함된다.
Tip
즉흥적인 디자인 의사 결정 보다는 유관 부서와의 협의, 사용자의 반응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랍직하다.
<참고자료·문헌>
1.네이버 지식백과-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기획과전략,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The Story - Episode 1. 기본 컨셉과 디자인
2013-2 HCI개론 10주차 : 컨셉 디자인 (1)
[프리즘] 스마트워치 컨셉 디자인 과정 -3DEXPRIENCE
<전문용어>
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브리프, SWOT, 디자인컨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