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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디자인 불변의 법칙 100가지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769
제작기관 고려문화사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531319
저  자 윌리엄 리드웰
제작년도 2006
키워드 아이디어 구체화,사업화 전략,디자인 핵심지식,디자인 원리,디자인 기획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자인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주는 디자인의 핵심적인 지식과 원리 100가지를 설명하는 책. 모든 분야의 디자이너를 위한 교차학문적인 디자인 참고서로,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한다. 건축과 그래픽 디자인에서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까지, 디자인의 핵심 이론을 다루고 있다. 또한 풍부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네비게이션과 디자인의 개념을 시각적 사례를 통해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윌리엄 리드웰은 Applied Management Science institute의 파트너이자 수석 연구원이며 개발이사.록히드 마틴 우주 운영부의 인간 공학 전문가로 있다. Stuff Creators Design Studio의 창립자이자 사장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디자인의 핵심 이론과 법칙 100가지를 서적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마치 사전의 인덱스처럼 디자인에 대한 고려요인에 대한 설명을 색인과 함께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80/20 법칙, 접근성으로 사물과 환경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 의해 변경없이 사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원칙과 선행조직자와 같이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기법 등등 다양한 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디자인 핵심지식을 잘 정리해주고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소개
80/20 법칙
접근성
선행 조직자
심미적 - 사용성 효과
행위 유발
정렬
원형
매력의 편향
동안의 편향
의미덩이 만들기
고전적 조건화
폐쇄성
인지 부조화

공동 운명
비교
확인
일관성
항상성
제약
컨트롤
수렴
비용 편익
방어 공간
정보처리의 깊이
개발주기
시작점
오류
기대효과
노출 효과
얼굴주의 비
안전계수
피드백 고리
피보나치 수열
전경과 배경의 관계
Fits의 법칙
다섯 개의 모자 걸이
유연성 - 사용성 보상관계
ㅍ용성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프레이밍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황금비
올바른 연속성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
Hick의 법칙
계층
욕구 단계
하이라이팅
도상적 표현
몰입
간섭 효과
역 피라미드
반복
쯔래그난쯔의 법칙
레이어링
가독성
수명주기
매핑
삼성 모델
모방
기억술
모듈 방식
가장 평균적인 얼굴모양 효과
정규분포
오컴의 면도날
조작적 조건화
방위 측정 감도
실행 부담감
효율 대 선호
그림 우월성 효과
단계적 정보 공개
조망과 은폐
시제품화하기
근접성
이독성
회상이 아닌 인식
리던던시
삼등분의 법칙
최소만족화
사바나선호
확대/축소상의 착오
자기 유사성
순차적 위치 효과
행동 형성
신호대잡음비
유사성
스토리텔링
구조적 형태
대칭
위협의 감지
3차원적인 투사
위에서 아래로 비추는 조명에 대한 선입견
불확정성의 원리
균일한 연결성
가시성
폰 레스토프 효과
허리 둘레와 엉덩이 둘레의 비율
길 찾기
가장 약한 연결
색인
참고문헌
감사의 말
저자에 대하여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은 균등하게 분할된 동질적 정보를 보게 될 때 눈이 일정한 틀에 따라 움직임을 뜻하며 계층 조직은 복잡함을 시각화하고 이해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구조이다.‘라는 내용에서도 쉽고 빠르게 디자인에 대한 고려요인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프래그난쯔의 법칙은 모호한 이미지를 복잡하고 불완전한 것이 아닌 단순하고 완전한 것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라고 요약하여 정리하고 있다. 단계적 정보 공개는 단지 필요하거나 요청된 정보들만 보이도록 정보 복잡성을 다루기 위한 전략이라고 핵심 지식을 설명하고 있으며 단계적 정보 공개는 정보를 여러 개의 레이어로 구분하고, 필요하거나 관련 있는 레이어만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고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교육자료들과 물리적 공간의 디자인에 사용된다. 또한, 단계적 정보 공개는 디스플레이를 깨끗하고 정돈되게 유지해서 사람들이 혼란해하거나, 좌절하거나, 갈피를 못잡는 일이 없도록 하면서 복잡한 일을 다루도록 돕는 것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본 서적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지식은 소개하고 있는 디자인 불변의 법칙 100가지 모두 이다. 왜냐하면 본 핵심 지식은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공통적인 핵심지식으로 그 중요성이 높거나 낮을 뿐 모든 내용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근접성은 서로 근접한 요소들은 서로 떨어져 있는 요소들보다 더 연관되어 있다고 인식된다. 또는 삼등분의 법칙 : 구성의 원칙으로, 대상을 삼등분함으로써 디자인의 중요 요소를 심미적으로 배치한다. 삼등분의 원칙은 예전에 구성을 위해 격자 구조를 사용하던 것에서 비롯된 기법이다. 등등 이러한 내용들은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에서도 필요하지만 일반적인 생활의 상식이 되고 알고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해서 개발자들은 많은 지식과 정보가 필요하다. 다양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하나 하나 세밀하게 그 프로젝트 수행에 쉽고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서적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사업화의 개발자들에게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핵심적으로 간략하게 정리되어져 있고 프로세스와 단계별 필요한 정보에 대한 색인화가 되어져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