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디자인 중소기업 활용 제도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8 14:54:57 조회 : 946 키워드 : 경력디자인,중소기업활용제도,디자인인력지원,디자인인력부족
(요약/배경) 디자인 인력이 부족한 개발자 중심의 중소기업이다. 디자인 외주비용이 너무나 비싸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인력을 운영하려고 한다. 경력이 충분한 디자인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는가?
(☞개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중소․중견기업에 경험이 풍부한 디자인 인력을 지원하여 기업의 디자인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중소․중견
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디자인업무를 수행할 경력 디자인 인력을 모집하고 있으며 취업의지가 높은 디자인 인력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지원사업) 중소·중견기업에 디자인 경험과 경력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채용 지원하여 기업의 디자인 활용을 제고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2017년 중소·중견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시행하고 디자인인력에 대한 채용계획 및 의지가 높은 중소·중견기업은 인력을 지원받고 있다.
그림: 중소중견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프로세스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지원분야와 인력) 디자인 全분야에 지원되며 세부분야는 제품, 환경, 포장, 시각, 디지털, 서비스 등에 인력이 지원된다. 디자인 투자 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 전문인력 채용연계 및 인건비 보조를 지원하고 있다. 디자인분야 경력 2년 이상 전문학사학위 이상의 디자인 인력으로 정부예산 범위 내에서 기업당 2명 이내, 40개사 내외 지원하고 있다.
표: 중소중견기업 디자인인력지원의 인건비 지급기준
Tip
디자인전문회사 신청가능하나 자체브랜드 또는 자체 생산상품을 보유해야하며 지원대상 기업 선정 후, 별도 모집된 인력과 자율매칭을 통해 최종 지원 기업·인력 확정(기업에 이미 채용된 인력과 연계 불가)된다. 지원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어도 당해 연도 사업기간 내에 적정 지원인력이 없는 경우 또는 정부지원 사업예산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며 지원대상 기업에서 조기에 지원인력을 정규직으로 전환 시, 지원 잔여기간의 지원금 일시지급(단, 별도기간 동안 고용을 유지해야 함)된다.
<참고자료·문헌>
(http://kidp.or.kr/?menuno=821)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 협회 및 단체,디자인회사와 함께 탄탄한 디자인 정보망을 형성하여 한국 디자인산업의 전진기지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