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기술과 융합한 디자인 성공요인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3:46:42 조회 : 876 키워드 : 아이디어사업화,해외성공사례,디자인기술융합,기술,디자인

(요약/배경) 현재 특허가 등록되어 아이디어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보다 더 기술개발을 해야 할지 아니면 디자인 연구개발을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다. 그래서 기술과 디자인을 융합하려고 하는데 해외 성공한 사례가 있는가?


설명

(개요) 사실 시간과 노력을 기술개발에 투자해야 할지 아니면 디자인에 투자해야할지는 아이템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투자와 성공사례 그리고 디자인 연구개발의 가치는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사실 아이템에 따라서 디자인에 보다 더 집중해야할지 아니면 기술개발에 보다 더 연구해야할지 전문가의 컨설팅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기술을 품은 디자인의 가치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비즈니스 세계에서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따라서 이 질문의 답변으로는 자본을 한계를 넘어서 기술을 품은 디자인의 연구개발로만 창업하여 성공한 국내.외 사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해외 디자인 창업성공사례-프라이탁(FREITAG)) 스위스 출신의 프라이탁 형제(마르쿠스와 다이엘 프라이탁)는 오래된 농가에서 부모와 함께 어린지절을 보내면서 버려진 재료들로 뗏목이라든가 비누박스, 자동차 등등을 자연스럽게 만들게 되었다. 이렇게 프라이탁 형제는 뭔가를 만들어내는 노동의 능력 뿐 아니라, 다양한 재료를 조합하는 창의력도 어린시절부터 함께 자연스럽게 성장하였다. 이들은 전공도 산업디자인을 택하였고 여느 스위스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자전거로 등교를 했다. 하지만 그 지역은 비가 너무 자주왔고 가방이 쉽게 젖는 게 문제였다. 그래서 메신저 백을 떠올렸고 어린시절부터 버려진 것을 모아서 만들기를 좋아했던 그들의 재능이 발휘하였다. 이 두 형제는 '2011 디자인 프라이스'에서는 당당히 대상을 차지하였고 한국에도 이 가방은 들어왔고 ‘mmmg매장’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다. 프라이탁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수작업이기 때문에 가방마다 모두 무늬가 다르다는 것과 자기만의 ‘Only one’제품을 가질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해외 디자인 창업성공사례-Senz) 2004년 가을에 네델란드 델프트(Delft) 공과대학 산업디자인공학 학생이던 개르윈 호갠도른(Gerwin Hoogendoorn)은 일주일에 우산 3개가 부러지는 경험을 하고 스스로 폭풍우에 적합한 우산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하였다. 어린 시절부터 윈드서핑과 연날리기를 취미로 즐기며 자연스럽게 바람의 흐름에 대해 이해하여 강풍에 적합한 우산의 각도와 모양을 떠올릴 수 있었고 초기 개발 과정에서 바람에 뒤집혀 부서진 우산을 모아 고장과 불편함의 원인을 연구하였다.

 

그림: 바람에 영향을 받지 않는 최적의 우산 디자인(Senz)

 

사실 이렇게 연구한 우산을 유럽 내의 대규모 우산 브랜드에 아이디어를 제안했지만 모두 거절당하고 결국 대학 동기 개라르드 쿨(Gerard Kool)과 필립해스(Philip Hess)와 함께 2006년 11월 소규모 자영업으로 시장에 진입하였다. 초기 생산 수량 10,000개가 의류업체 맥스(Mexx)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판매로 9일 만에 매진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유명세가 확산되었다. 샌즈(SENZ)의 우산은 우산 발명 이래 가장 획기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 혁신으로 손꼽히며 Red Dot, iF(금상), IDEA(금상), Observeur(스타상), Good Design Award 등 대부분의 국제 디자인 시상식에서 수상하였다. 현재 매출은 2014년 기존 300만 유로에 달하며 그 성공요인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제품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에릭리스(Eric Ries)의 ‘린 스타트업(lean startup)’과 융합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Tip

기술을 품은 디자인으로 성공한 또 다른 창업사례는 없나요?

독일 Grohe AG(www.grohe.com), C. Josef Lamy GmbH(www.lamy.com), 이탈리아 SMEG SpA(www.smeg.com), Bialetti Industrie S.p.A(www.bialettiindustrie.it), Historic Research(www.historic-research.it), 네델란드 Studio Roosegaarde(www.studioroosegaarde.net), 체코 LINET spol. s r.o.(www.linet.cz), 폴란드 Amica Wronki S.A.(www.amica.com.pl), SITAG Formy Siedzenia Sp. z o.o.(www.sitag.pl), 헝가리 Herend Porcelin(www.herend.com), 체코 TON a.s.(www.ton.cz), 영국 Smythson Ltd(www.smythson.com), 덴마크 Lego A/S(www.lego.com)

 

<참고자료·문헌>

1· (www.freitag.ch) 온라인으로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카테고리와 새로운 재료의 조합과 탐색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디자인에 활용하고 있음.

2· (www.5-5designstudio.com)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메인화면으로 그들의 디자인적인 새로운 시도들을 탐색할 수 있음.

3· (http://www.senzumbrellas.com) 접이식 우산과 막대형 우산으로 분류하고 다양한 악세서리들도 같이 홍보하고 있음.

 

<전문용어>

mmmg, 샌즈(SENZ), Design Award, 프라이탁(FREITAG), 5.5 Design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