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은 무엇인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51:35 조회 : 856 키워드 : 디자인경영,IDEO,디자인혁신기업,디자인

(질문의배경)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으로는 종합적인 부분이 유기적으로 활성화 되어야 하는데 디자인 혁신기업의 필수 조건과 방법론은 무엇이며, 글로벌 사례에는 어떤 기업이 있는가?

 


설명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

디자인 혁신을 위한 기업의 조건에는 첫째 최고 경영진의 디자인 마인드에 따른 디자인 리더쉽이 있어야 하며, 두 번째로 디자인 조직이 있어야 한다. 우수 디자인 인력을 유치하고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세 번째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철학이 있어야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평가시스템 도입과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뒷받침 하는 지원 인프라가 형성되어야 한다.

 

(디자인 혁신기업의 핵심 포인트)

삼성경제연구소가 기업최고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디자인이 기업 경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인임을 인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디자인의 방향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일 뿐만아니라 아이덴티티를 구성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 혁신기업의 핵심 포인트는 최고 경영진의 디자인 마인드를 들 수 있다. 디자인과 혁신을 이어 주는 것이 바로 ‘디자인 경영'이다.

 

<그림. 다이슨 날개 없는 선풍기>

 

 

(디자인 혁신기업 사례)

혁신기업의 사사례를 기준으로 최고 경영진의 마인드에 기반하여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은 마쓰시타의 파나 소닉디자인(PDC) 설립과 디자인 조직권한 강화 사례와 BMW의 CDO 크리스 뱅글이 제시한 바람직한 CDO 모델이 유명하다. 두 번째로 유능한 디자이너를 활용한 기업전략의 사례에는 뱅앤올룹슨사의 아르네 야콥센과 데이비드 르위스 2명의 디자이너 덕분에 성공하였으며, 보는 것만으로도 제품의 기능과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는 오토비주얼리티(autoviwuality)`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디자인 스쿨`과 `디자인 멤버십‘을 활용하고 있으며. APPLE & 스티브잡스의 도전정신과 디자인 경영도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다.

 

 Tip

베르누이 원리를 이용한 날개 없는 선풍기 다이슨은 세상을 놀라게 하였다. 사용성에 있어서의 안전은 물론 새로운 제품가치를 통한 혁신적 비즈니스를 창출하였기 때문이다. 혁신을 이끌어가지 못하는 중소기업은 디자인 관점으로 볼 때 오랫동안 동일한 패턴이 이어지면서 어느 한쪽으로 굳어져버린 스큐드(Skewed)현상으로 진단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1. https://www.youtube.com/watch?v=Muj_NOeLlAY 이것이 혁신: 미래를 바꾸는 대한민국 혁신제품 / 기획재정부
  2. https://www.youtube.com/watch?v=zR5kV2daziE 스티브 잡스 애플 제품개발 철학
  3. https://www.youtube.com/watch?v=Zg0aDg-0h5M [인터뷰]'디자이너도 엔지니어'...'날개없는 선풍기' 다이슨 혁신 비결은?

 

<전문용어>

디자인 혁신기업, IDEO, 오토비주얼리티(autoviwuality), 디자인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