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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디자인 키워드 도출 방법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8 13:41:20 조회 : 10602 키워드 : 키워드도출,트렌드조사,디자인전략,디자인키워드

(요약/배경) 현재 기술적으로 완벽한 사업화 아이템의 시제품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디자인적 조예가 없는 우리 회사는 디자인 전략 방향 설정과 전체적 트렌드 조사 분석을 통해 경쟁력있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창출해내길 원한다. 이러한 수행과정에 키워드를 도출해야 하는데 여기서 키워드는 어떻게 도출해야 하나?


설명

(개요) 디자인 전략 수립 단계에서 조사·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제품 콘셉트를 도출한 후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기 전에 디자인 목표 수립을 명확하게 하는 과정과 그에 다른 다양한 이미지를 상정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디자인 언어와 키 워드이다.

그림: 디자인 키워드 도출을 위한 감성이미지 맵

 

(배경) 가능한 한 단어 자체가 갖는 뉘앙스(nuance)가 강력하여 강한 효과를 가질 수 있는 단어가 유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는 함축적인 어휘를 사용하는 것도 아이디어 창출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우수한 키워드나 디자인 언어는 그 단어나 어휘가 그대로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 된다거나 애칭(pet name)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극도로 독창적인 것도 바람직하다.

 

그림: 디자인 컨셉 도출과정

 

(방법) 키워드 책정 방법은 우선, 고유단어 그대로의 단순한 표현,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복수단어의 조합, 디자이너 및 개발자의 의지로 처음 만들어진 인위적인 조어, 트렌드나 유행에 따라 만들어진 신규성을 가진 단어나 어휘. 이상과 같이 단어들을 조합 또는 생략시킨 표현 등으로 도출된다. 이러한 키워드는 향후 디자인의 시각 언어(visual language)와 결합하여 시각전달이라는 기능과 디자인에 있어서의 조형성이라는 문제를 포함하는 새로운 조형 원리의 확립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Tip

디자인 언어와 키 워드는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기획 서나 개발 부서와의 소통이 기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이해 가능하도록 쉬운 말로 표현해야 한다. 어떤 추상적인 개념이나 이미지를 보다 가시적으로 하여 중심 이념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추상적이거나 난해한 언어는 피하는 것이 좋고, 짧고 간결한 단어로 명료하게 표현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1.https://prezi.com/t6u0dpxc2fge/presentation/ 컨셉도출 방법론

2.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1/53792 분야별 서비스 디자인 키워드 7

 

<전문용어>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 시각 언어(visual language),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언어

 

 

 


  • 토론 ( 2 )
    • gyrodyne9 2018.03.16 10:24:43 댓글입력
      디자인 키워드 도출을 위한 방법에서 이미지맵, 디자인 컨셉 도출 과정 등의 사례를 들어 잘 보여준 것 같습니다. 디자인 전략 방향 설정과 트렌드 조사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창출하는 방향에서 어떻게 하면 키워드 도출을 용이하게 할지에 대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보충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용이한 키워드 도출과 그로 인한 효과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개요 및 배경에서 설명해 놓으셨듯이 이미지 맵을 통한 키워드 도출, 매트리스 분석을 통한 키워드 도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을 할 수도 있겠지만 사용자 환경에 대한 분석 즉 마케팅 기법을 응용하여 소비자, 사용자의 행동 패턴 또는 구매 성향, 문화적 트렌드 등으로 빅 데이터로 하기에는 너무 복잡할 수도 있겠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분석 자료 중 STP(Segment Targeting Positioning) 예를 들어 보자면 S 시장의세분화 , T 표적시장의 선정, P 포지셔닝의 차별화로써 시장의 세분화를 위해 TPO (Time Place Occasion) 를 적용 시간, 장소, 상황에 맞게 키워드를 도출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표적시장의 선정은 다수의 제품을 집중적으로나 선택적 또는 전문화로써 분류하여 각 특성에 맞는 표적을 선정하여 키워드를 도출시킬 수 있으며 포지셔닝의 차별화는 표적시장 내에 차별화를 줄 수 있는 제품, 가격, 유통방식 등으로 소비자의 요구사항이나 해소 방안에 대한 명확한 포지션을 심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도출에 대한 방법은 디자인 적으로 접근이 어려울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는 디자인 적으로 키워드를 도출하다 보면 개인의 성향과는 다르게 도출되어질 수 있으며 자칫 소수의 의견이 전체를 대변하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gyrodyne9 2018.03.16 10:25:20 댓글입력
      기본적으로 키워드 도출을 위해 설문조사나 블라인드 테스트는 거리에서 혹은 특정 집단을 통한 행하여지지만 접근 당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도출을 위해 방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사용자 분석을 통해 좀 더 세밀한 키워드를 선 도출시켜 그 것이 내포하고 있는 것과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 키워드의 방향과 맞는지를 먼저 계획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다시 말씀드려 단순히 외형적으로 표현된 키워드 보다는 정확한 표적에 근접할 수 있는 키워드 선별이 더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TIP]
      키워드 선별에 있어서 인문학 또는 인류학의 지식으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키워드를 창출해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자료]
      1. 도서 / 2017 트렌드 노트 <빅데이터에서 재발견한 비즈니스 키워드> / 북스톤
      http://www.yes24.com/24/goods/32696510?scode=032&OzSrank=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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