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와 설계자간 개발기간의 단축 방법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3:56:51 조회 : 864 키워드 : 사업화전략,개발기간단축,3D모델링,디자인
(요약/배경) 현재 디자인이 진행되고 있는데 의뢰한 디자이너와 설계자간의 3D 모델링 단계에서 의견 충돌이 너무나도 많이 빈번하게 일어나서 개발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사업화 전략을 추진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
(☞개요) 제품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두 가지로 기존의 라인업 제품에 대한 부분적 모델 변경 수준의 표준 프로세스와 신제품 개발을 시도하기 위해 관련 부서가 동시적으로 진행하는 응용 프로세스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표준프로세스에서는 이전 개발 제품의 기술적 스펙(Spec)을 유지하면서 이를 참조하여 3D 모델링을 통한 디자인 형상을 새롭게 구축하는데,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요구 등으로 설계 의도가 부분적으로 변경되기도 하는 협의의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즉, 디자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용성이나 심미성의 개선 요구에 의해 설계가 부분적으로 변경되기도 하는데, 디자인에서의 3D 모델링 작업은 주로 내부 스펙의 위치, 크기 등의 형상적 조건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디지털 디자인프로세스의 3D 모델링 활용)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디자이너와 설계자간의 3D 모델링 단계에서 의견 충돌이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디자인 후 설계가 진행되거나 그 반대의 경우 또는 동시에 협업으로 진행되는 프로세스에서는 스펙의 다양한 가변적 조건들에 의해 디자이너의 3D 모델링 과정에 설계기반의 조건이 만족되어야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품의 두께나 부품의 조립 조건을 위한 설계자의 의견을 디자이너가 수용해야 할 경우, 3D 모델링에서는 파라메트릭 정보의 종속적 관계 변화를 예상하여 수치에 대한 수정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수 있다.
(☞디지털 디자인프로세스의 3D 모델링 문제)결국,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3D 모델링 정보는 설계 편집을 위한 전제로 작업해야 하며, 생산기반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3D 모델링은 항상 가변적 운용을 할 수 있는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적 논리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동시공학은 파라메트릭 제품개발 환경의 변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과거 동시공학의 개념이 대두되던 시기는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 제품개발기간(Product Development Time)보다 짧아지면서 동일 제품의 기업간 경쟁구도 상황에서 제조 방법의 프로세스를 통합하려는 움직임에서 비롯되었다.
(☞디지털 디자인프로세스의 3D 모델링 활용방안) 디자이너에게 있어 컴퓨터를 이용한 3D 모델링 과정은 생산적인 관점보다는 심미적 관점에 가깝다. 이러한 관점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제품이 ‘되기 위한 과정’을 다룬다고 할 수 있는데, 조형의 구축과정에 다양한 명령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가급적 디자인 언어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외형적 변화가 가능한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즉, 조형의 구성요소 일부를 변경하여 다양한 디자인이 분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는 명령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인데, 이는 최적의 조건에서 편하게 설계 편집을 하려는 엔지니어의 사고방식과 근본적으로 차이가 난다.
또한, 디자이너는 3D 모델링 과정을 통해 대상의 물질적 특성이나 원리보다는 단지 그 객체가 실현되고 지각되도록 하는 일종의 가감승제(加減乘除)의 법칙에만 흥미를 가진다. 하지만 컴퓨터의 도구적 지식 능력이 요구되는 현재의 디자이너는 원하는 조형을 만들기 위해 형상 이미지 요소들과의 관계적 의미를 파악하며 작업해야 한다. 이는 기능성, 합리성, 심미성 등 디자인에서 요구하는 조형의 필요조건도 중요하나 원하는 조형이 3D 모델링을 통해 구축되었다 하더라도 제품이 되기 위한 과정의 설계적 관점으로 도구에 접근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결국 디자인의 3D 모델링은 형상의 디자인 의도를 중요시하게 생각하므로 교육적 차원에서는 가변적 활용도가 높은 명령어를 중심으로 조형이 설명되어야하며, 앞서 언급한대로 3D 모델링의 가변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하여 설계 편집에서 예상되는 변수에 대응하도록 경험되어야한다.
Tip
최정재 지음,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엠오티(M.O.T)출판사, 2016년, 신제품 개발및 양산품질의 조기 품질(강건설계)을 위하여 3D Simulation을 통한 검증 방법과 각 설계 단계마다 전문가 그룹을 편성하여 Know-How를 설계에 반영 하고, Team 전원이 참여하는 프로세스로 설계 품질을 확보하여 제품 개발 기간(Lead Time)을 단축하기 위한 개발혁신 프로세스 소개.
<참고자료·문헌>
- pf.hiac.co.kr/ncs/0802010402_13v1.pdf,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설계
- www.kipo.go.kr/club/file.do?attachmentId=2618 디지털환경에서 성공적인 제품디자인개발 프로세스
<전문용어>
3D 모델링,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제품개발기간(Product Development Time), 기술적 스펙(Spec), 파라메트릭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