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디자인 아이디어 상품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어딘가?
작성자 : hes0715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7 10:46:23 조회 : 1017 키워드 : 사이트검색,아이디어상품,디자인
(요약/배경)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있다. 사업화 타당성 분석에서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아이디어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디자인 아이디어 상품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가?
(개요) 현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디자인 아이디어 상품 사이트는 사실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우선 기발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일반적인 디자인 사이트이고 다른 하나는 클라우드 펀딩과 함께 창업과 사업화를 위해서 자금을 모의는 사이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이 질문은 사실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아이디어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분석하는 내용까지 답변하기에는 지면의 한계가 있고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사이트는 다른 질문에서 심도있게 다루어서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디자인 아이디어 사이트와 클라우드 펀딩을 수행하는 사이트를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Behance Network) 'Behance Network'는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공유하는 사이트인데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올려주고 있다. 메뉴를 선택하면 원하는 분야에 대한 디자인 아이디어들을 골라 볼 수 있으며 디자이너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사이트라서 자신을 PR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디자이너와 디자인이 필요한 업체를 연결시켜 주는 곳이기도 하며 이곳에서는 다른 디자이너의 작품을 보고 공동작업도 가능하다.
(얀코 디자인) ‘얀코 디자인’은 미국의 디자인 웹진으로 건축물, 자동차, 제품디자인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무한한 상상력으로 디자인의 세계화와 가치화로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 플렛폼이다. 스케치에서도부터 콘셉트 제품들까지 가치있는 아이디어를 최대한 소개하고 있으면 해마다 디자인 베스트 50을 선발하여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세계적인 사이트이다.
(디자인디비닷컴) 디자인디비닷컴(ww.designdb.com)은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무료 사이트로 디자인 공모전, 디자인 정보, 디자인 트렌드, 디자인 전시회 등등 디자인 종합선물센트라고 할 수 있다.
(쿼키(quirky)) 미국의 창업가 벤 카우프만이 만든 ‘쿼키(quirky)’는 대중에게 아이디어를 구하고, 전문가들이 평가하게 한 뒤 제품을 만드는 ‘소셜 제품개발 플랫폼’이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꿈꾸는 일반인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기만하면 평가부터 제품화까지 모든 과정을 대신 수행하며, 아이디어 제안자에게는 보상을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킥스타터(Kickstarter)) 2009년 4월에 Perry Chen, Yancey Strickler, Charles Adler 공동설립한 자금 조달형 클라우트펀딩 사이트입니다. 이들은 미국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크라우드 펀딩이 본격적으로 주목 받기 시작하게 만든 장본인들이다.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 받아야지만 모금을 시작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모금에 성공 시 모금액의 5%이고 성공하지 못한 경우 $0이다. 특히, 아이디어 상품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 공연예술, 만화, 비디오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가에게 일반인의 자금을 연결시켜 주고 있으며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우주복 소재기술을 기반으로 신체 발열 움직임을 분석해 개발한 아폴로 셔츠의 경우, 킥스타터를 통해 원래 목표의 14배에 달하는 43만 달러를 모았고 우리나라 이태원에 있는 퓨전 멕시코 식당 "바토스"도 이 사이트를 통하여 창업자금을 모집하였다.
(인디고고(Indiegogo)) 킥스타터 보다 먼저 인디고고(Indiegogo)는 2008년 Danae Ringelmann, Slava Rubin, Eric Schell 공동설립하는 자금 조달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품을 설립했다. 따라서 이들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의 개척자인 동시에 성공을 거둔 최초의 플랫폼이다. 수수료는 목표금액 도달 시 모금액의 4%이고 도달하지 못한 경우 9% 그리고 지불 중개 수수료 3% 별도이다.
Tip
독일에서의 최대 클라우드펀딩 플렛폼은 무엇인가요?
스타트넥스트(www.startnext.de):독일의 최대 클라우드펀딩 플렛폼은'Startnext'이며 2010년에 Denis Bartelt와 Tino Kreßner가 설립했습니다. Startnext를 통한 프로젝트 성공률은 52%이며 평균 이상의 성공률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 (www.behance.net) 온라인 디자인 포트폴리오로 큐레이트 겔러리와 그래픽 디자인 과 고퀄리티의 사이트 그리고 디자이너에게 직업을 알선하는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 (www.core77.com)디자인 툴과 메터리얼, 사회적 디자인과 운송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디자인 교육과 자체적으로 디자인 워드를 해마다 수여하고 있다.
- (www.coolhunting.com)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 예술에서부터 서적 그리고 쥬어리와 게임까지 포함한 종합 디자인 컨텐츠를 수록하고 있다.
- (www.kickstarter.com) 아이디어 상품일 경우에는 대부분 동영상으로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있으며 기술과 디자인이 결합된 최고의 아이디어 사업화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전문용어>
킥스타터, 얀코디자인, 퀄키, 인디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