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 활용 방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07:55 조회 : 964 키워드 : 디자인활용방법,가치향상,기업브랜드,브랜드가치
(질문의 배경) 자사는 제품디자인을 통해서 기업 이미지 제고를 포함한 브랜드 가치의 향상을 위해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의 SNS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데 또 다른 디자인 활용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이해)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란 기업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인 비즈니스 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디자인은 물론 디자인 활동과 관계된 조직과 업무 시스템을 조율하고 성과를 이루려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날 디자인은 단순한 제품 디자인이나 시각 이미지를 개발하는 활동을 넘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전략적 아이디어, 시스템, 디자인 콘셉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등 종합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경영의 한 분야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디자인 매니지먼트는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기업과 조직체에서 디자인이 기업의 성장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단으로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또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끄는 다양한 방식과 방법,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는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을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만들고자 하는 경영자는 디자인 방침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브랜드 디자인)
오늘날 브랜드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변화 또한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브랜드화하려면 마케팅 전략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과 욕구가 브랜드 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보여 주고, 브랜드에 관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브랜드 마케팅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디자인이고, 디자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마케팅 전략이다. 소비자는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브랜드 철학을 경험한다. 따라서 브랜드 디자인의 궁극적 목적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브랜딩의 법칙)
소비자들과 소통하지 못하고 인지도 또한 얻지 못한 브랜드는 브랜드라고 하기 어렵다. 다시 말해 브랜드는 기업에서 자사가 생산한 제품에 붙이는 단순한 이름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주축이 되어 제품의 혜택을 좀 더 높은 차원에서 감성적으로 연결하고 선호 대상으로 인식했을 때 비로소 소비자들의 가슴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로 하여금 그 브랜드의 가치를 인지하게 해 브랜드의 충성도와 신뢰를 유지하는 과정이 바로 브랜딩(branding)이다.
브랜딩은 소비자들의 머리에서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신뢰감, 충성도, 편안함 등의 감정을 느끼며, 그런 감정들을 갖게 하는 긍정적인 경험들을 거쳐 그 브랜드에 가치와 이미지를 부여하게 된다. 따라서 브랜딩이란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중요성)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실행은 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디자인은 비즈니스와 공학, 기술과 창조적 분야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디자인 매니지먼트에 관한 전략적 역할과 조직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기업에서는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결과가 브랜드 디자인, 제품 디자인, 광고, 웹사이트 등을 통해서 다양하게 표출되기 때문에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소비자의 니즈, 사회적, 환경적 요구 등까지 디자인의 매니지먼트 과정에서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그와 같은 과정들은 모두 기업이 디자인에 투자하는 시간과 예산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그 결과물이 사용자 또는 소비자에게서 긍정적인 결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Tip
브랜딩은 소비자들의 머리에서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신뢰감, 충성도, 편안함 등의 감정을 느끼며, 그런 감정들을 갖게 하는 긍정적인 경험들을 통해 그 브랜드에 가치와 이미지를 부여한다. 따라서 브랜딩이란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브랜딩(디자인기획과전략) / 네이버 지식백과, 디자인 매니지먼트 (디자인기획과전략, 커뮤니케이션북)
- https://youtu.be/CEYGGVwYY5c 기업의 얼굴 '브랜드의 중요성
- https://youtu.be/6Io3GxtDioA [마케팅 직무소개] 브랜드의 정의 및 역할
<전문용어>
디자인 메니지먼트, 브랜드디자인, 브랜드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