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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기술,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기술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2 10:45:48 조회 : 1041 키워드 : 4차산업혁명,AR,VR,MR

(질문배경)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이 미래 지식서비스 산업으로 각광 받으면서 가상/증강현실 시대를 대비하는 IT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 분야의 현황, 증강현실의 기본 개념 및 정의, 응용을 살펴보자.

 

그림1. 가상/증강현실의 개념도

 


설명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개념)

왜 증강현실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유기적으로 연동하고 3차원적으로 결합한 ‘확장된 현실’을 말한다. 증강현실 공간에서는 타이핑을 통한 검색 대신 관심장소(PoI; Place of Interest) 또는 관심객체(OoI; Object of Interest)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거나 안경을 쓰고 쳐다보기만 해도 필요한 정보를 불러올 수 있다. 관심 장소 또는 관심 객체와 연관된 디지털 정보나 콘텐츠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거나 상호작용하는 등 오감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디지로그(DigiLog) 세상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증강현실의 뿌리는 컴퓨터가 만든 가상세계에서의 몰입과 상호작용을 다루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므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가상의 세계를 체험하고 사용자의 상호작용 능력을 확장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하지만, 가상현실이 현실과 단절된 ‘가상세계에서의 몰입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확장세계에서의 지능적 증강과 직접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리고 현실공간을 직접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로 활용하는 증강현실은 가상세계 구성을 위한 3차원 모델링의 부담을 줄인 반면, 사용자의 이동과 주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실시간 정보나 콘텐츠를 적응적으로 제공해야 하므로 해결해야 할 새로운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 증강현실 플랫폼은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출발하여 스마트폰으로 진화하고 있다. 초기 데스크탑 컴퓨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증강현실은 2000년 이후 PDA, UMPC, 모바일 폰 등의 보급으로 모바일 증강현실의 플랫폼이 다양화되기 시작하였고, 스마트폰의 보급이 본격화된 2009년 이후 모바일 증강현실의 현실 응용 가능성을 보여왔다. 스마트폰이 증강현실 플랫폼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카메라 외에도 소형화와 경량화 된 GPS, 나침반, 지자기 센서, 가속도 센서, 터치 센서, 근접 센서, 조도 센서, WiFi, RFID 등 다양한 센서들이 내장되어 사용자의 위치 외에도 명령이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증강현실의 플랫폼은 정보를 보기 위해 손에 스마트폰을 들고 있어야 하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안경형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시장현황)

최근 IT기업들이 앞다투어 가상/증강현실 시대를 공격적으로 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Oculus VR) 인수(20억 달러), 구글의 매직리프(Magic Leap) 투자(5.4억 달러),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Hololens) 발표, 애플의 메타이오(Metaio) 인수, 인텔의 레콘(Recon)인수, 삼성의 포브(FOVE) 인수 등 가상/증강현실과 관련된 인수 및 투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영국의 투자은행 디지-캐피털(Digi-Capital)은 최근 관련 기업의 동향과 관심을 반영하여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시장규모가 2016년 2억 달러, 2018년 약 50억 달러, 2020년 약 1,5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이다.

그림2. 가정로봇 및 쇼핑시스템상의 인공지능기반 음성인식

 

Tip

가상/증강현실기술이 최근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VR 및 AR기술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는 본 VR 및 AR기술의 기본 개념 및 시장현황을 알아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isa.or.kr/uploadfile/201508/201508071737325414.pdf

 

<전문용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