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스타트업과 특허 선행기술 조사 방법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3478 |
제작기관 | 스타트업위키 크리에이티브팩토리 |
강 사 | 김민환 |
제작년도 | 2017 |
상영시간 | 15분 |
키워드 | 특허청 키프리스, 특허권, 키워드 다양성, 지식재산, 선행기술조사 |
(동영상 소개)
스타트업위키 크리에티브팩토링에서 제작한 김민환 변리사께서 강연한 영상이다. 선행기술 조사는 스타트업 회사에서의 필수적 요소이다. 선행기술은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며,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할 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선행기술을 검색하는 국내, 국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 국내 무료 국세청 키프리스 시스템을 통한 선행기술 조사의 방법을 실시하고 나온 결과를 어떻게 활요하는지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선행기술조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이 영상을 통해 선행기술 조사방법에 대해서 숙지 하도록 하자.
(목차 구성)
1. 특허의 선행기술 조사란
2. 선행기술 조사의 필요성
3. 국내, 국외 선행기술 조사 방법
4. 국내 키스프스를 통한 선행기술 조사
5. 선행기술 조사 사례
6. 종합정리
(동영상 속으로)
안녕하세요 김민환 변리사입니다. 선행기술조사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행기술을 조사하는 이유는 신규성, 진보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요건입니다. 출원하는 날 이전에 선행기술이 있으면 신규성 위반입니다. 또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선행기술을 조사합니다. 방향성 판단측면에서도 선행기술을 조사합니다. 경쟁사의 권리범위에 대해서 Outline을 그려본 후에 Outline을 비켜 갈수 있는 특허를 출원 할 수 있습니다. - 2분 19초
선행기술은 어떻게 조사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허법은 국제주의 이므로 국내와 국외 모두 조사하여야 합니다. 국내의 경우 특허청의 키프리스 사이트를 통해서 조사하고, 해외의 경우 Google Patents을 이용하여 검색을 합니다. 유료사이트의 경우 윕스를 이용하여 선행기술을 조사합니다.
- 3분 20초
특허청 키스프리스를 이용하면 일련번호를 이용하던지 키워드 검색을 이용해서 선행기술을 조사합니다. 핵심적 구성을 이용하여 검색합니다. 예를 들면 모니터를 만드는 회사의 경우 ‘모니터’, ‘디스프레이’, ‘화면장치’등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 합니다. 선행기술에 있어서 또한 키워드 검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키워드의 다양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복수, 하이픈, 번역용어, 동의어, 일본식 표현 등이 검색에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Mice가 있는데 Mouse만 치면 선행기술에서 검색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핸드폰 같은 경우에도 휴대폰, 모바일 통신장치, 이동 통신장치 등 여러 키워드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 6분 10초
키워드 검색에 있어서 동의어가 중요한데 스타트업에서 어떤 의미를 어떤 방식으로 쓰는지 모르는데 특허청의 키프리스에 들어가면 특허,실용실안 목록이 있습니다. 이 목록에 들어간 후에 우측 상단에 동의어 사전이 있습니다. 유사검색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로 모니터를 쳐보니 모니터, 화면, 표시부, LCD 등이 나옵니다. 이런 것들을 보고 동의어가 있구나를 파악하신 후 검색식을 이용하여 검색 합니다. 스타트업시 선행기술 조사할때는 동의어를 최대한 넓은 범위에서 찾아서 검색을 하여야 합니다. - 7분 50초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 드립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산자는 3가지 정도가 됩니다. OR(+)는 핸드폰 OR 휴대폰 OR 모바일폰 OR 단말기 OR PHONE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AND(*) 충전이 무조건 들어가야 하는 경유 무선 OR 원거리 AND 충전 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NOT은 반드시 빼고 싶다는 조건입니다. 경쟁사 특허를 찾고 싶을 때 출원인 부분에 자사가 엘지전자인 경우에 NOT LG전자를 검색하면 경쟁사의 특허가 검색이 됩니다. - 9분 50초
키프리스 초보가 가이드가 있습니다. 가이드를 활용해서 검색하면 좋습니다. 키프리스에 스마트 검색을 클릭하면 검색식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자유검색 항목, 발명과 명칭, 청구범위, 출원인 항목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10분 50초
출원인 검색을 왜 하냐면 발명자는 다를지는 몰라도 출원인은 회사이름으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심 분야 기술 분야에서 흔하게 확인되는 회사가 있는 경우 그 회사 이름으로 출원인 검색을 하면 유사 특허가 많이 검색되게 됩니다. 특정 회사에 특정 사업 분야의 특허 풀을 쉽게 확인 할 수있습니다. - 12분 50초
선행기술 조사의 예입니다. 휴대폰 광고서비스 특허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휴대폰 OR 핸드폰 OR 모바일 OR 단말기 AND 홍보,광고,마케팅 해서 검색을 찾으면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나온 결과 중 다시 검색을 합니다. 위치기반, GPS 등 한정적인 구성을 넣게 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천의 글)
본 영상에서는 김민환 변리사께서 스타트업 기업에서 사업 시작 시 관련 기술에 대해 선행기술을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허는 국내, 국외로 나눠 질수 있으며 본 동영상에서는 국내의 특허에 대한 선행기술을 조사하는 방법 위주로 설명 하고 있다.
국내 특허의 선행기술 방법은 두 가지이다. 유료버전인 윕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던지 아니면 무료의 특허청의 키프리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스타트업인 경우 무료의 키프리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키프리스를 통해 원하는 검색식을 만들어서 OR, AND, NOT 조건을 적절히 이용하여 관련 기술의 특허를 가지고 있는 경쟁사를 찾는데 해당 방법을 적용해 보도록 하자.
(관련 지식)
-[아카데미X] 4강. 선행기술조사 방법
https://www.slideshare.net/eomtank/x-4-66918717
(관련 동영상)
-선행기술 조사 단계
https://www.youtube.com/watch?v=mJYGvy7mvLc
-선행기술조사 꼭 해야하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yXbibVJcMX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