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매출이 없더라도 기술금융을 통해서 대출이 가능한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4:42:59 조회 : 970 키워드 : 지식재산경영인증,대출가능,메인비즈,기술금융,매출유무

(요약/배경) 창업한지 2년이 지나 정부기관의 지원 사업을 다 받아서 사용하였다. 현재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원 및 자금을 거의 다 사용하다보니 추가적으로 금융지원이 필요한 상태이다. 현재 매출이 없는 상태라도 보유기술이 좋은 경우 미래가치를 산정하여 지식재산을 통해 기술금융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 본다.


설명

(매출이 없는 기업 개요) 창업 초기에는 기술개발 위주로 사업을 영위 하다 보니 매출이 없을 수 있다. 이때 정부사업 과제를 신청하여 과제를 수주하여 회사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창업 초기 회사 운영 시에 운영자금, 시설자금 부족으로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경우 대출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매출이 없더라도 기술금융 대출 여부) 위의 사례처럼 기술력은 있으나 정부지원 사업 등 공공기관 지원과제에는 성공하였으나 제품화나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 부족한 경우 대출을 연계해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다. 이 제도에 대표적인 것이 공공기관인 기술보증기금 KIBO에서 지원해주는 R&D 보증이다.

 

◦ R&D 기술금융 지원절차를 살펴보면, 보증신청후에 예비검토를 통해 서류가 맞는지 확인하고 기술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기술평가를 예비평가, 실사평가를 통해 기술개발 능력, 제품화능력, 생산 능력등을 확인 하여 승인후 보증서를 발급하여 그 금액에 따라서 협약된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다.

 

○ 문의처

- 기술보증기금 전 영업점 : 1544-1120

 

Tip

 

- 기술금융을 통해 기술기반의 창업회사의 사장화를 막고, 기술금융을 통해 기술사업화를 완성하자

 

<참고자료·문헌>

☞ (http://www.kibo.or.kr/src/guarantee/kba498.asp) 기술보증기금을 통해서 기술개발단계에 있는 기술을 상용화, 제품화시에 운영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자.

 

<전문용어>

메인비즈, 이노비즈, 벤처, 지식재산경영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