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2017년 빅데이터센터 선도사업 사례집

작성자 : oksug10 분류 : 빅데이터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7:10:05 추천 : 0 조회 : 1347 키워드 : 빅데이터,전략모델,재난 보건,유통 서비스,데이터 거래

[소개글]

(핵심주제)

빅데이터의 전략모델로 ING생명, 삼성중공업의 사례가 있다. 재난 보건의 사례로 KT와 마인즈랩이 있다. 제조의 사례로 매일유업, 유라의 사례가 유통 서비스는 더블유쇼핑, LG생활건강, 와이즈넷이 있다. 데이터 거래, 중개 등에 대한 사례는 싸이랩, GDS 컨설팅 그룹에 관한 사례들을 자세히 들었다.

-

(핵심 내용)

  1. ING생명 “생명보험 빅데이터 전략모델 개발 및 확산”

보험 비즈니스 가치사슬(Value Chain)별로 8개의 핵심 분석 서비스를 도출하여 분석 대상 데이 터, 분석 알고리즘, 분석 활용 시나리오 등을 정의/개발하였고, 중소 보험사가 빅데이터 도입 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며 분석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험 빅데이터 전략모델’ 공유 및 확산

  1. 삼성중공업 “조선해양 빅데이터 전략모델 개발 및 확산”

조선해양 산업에서의 수주 - 설계 - 제조 - 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공정의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조선사의 실증 사업을 통해 조선해양 제조 공정 중 의장품 공급망 관리 고도화를 위한 분석 서비스를 구축

  1. KT “로밍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외유입 감염병 차단 서비스”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시 발생되는 로밍 국가등록 신호를 기반으로 해당 휴대전화 소지가가 감염병 오염국가를 방문했는지를 확인하고 오염국가 방문자에 대한 검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1. 마인즈랩 “음성 인터페이스를 통한 AI기반 대화형 건강가이드 제공 스마트 서비스”

AI를 활용하여 사용자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음성 대화 방식의 건강가이드 서비스 개발

  1. 매일유업 “유가공 업종 제조 생산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ICT기술(센서, 유무선통신, 시스템)과 실시간 각종 생산정보를 기반으로 수집된 생산 - 에너 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식품업종의 생산 에너지 핵심성과지표 관리, 생산프로세스 등 공장 전반의 생산 및 에너지 효율 향상 추진

  1. 유라 “딥러닝 기술 기반의 대용량 제조 데이터 분석 서비스 플랫폼” 중소·중견기업 제품(부품)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대용량 PCB제조 4M(사람(Man), 설비(Machine), 자재(Material), 방법(Method))데이터 분석 및 활용 서비스 플랫폼 개발
  2. 더블유쇼핑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 활용 스마트 T-커머스 서비스 개발”

T-커머스 시스템에 빅데이터 및 딥러닝 기술에 기반한 지능형 편성 기능과 개인화 큐레이션 서 비스를 도입하여 고객의 편리성과 만족도를 개선하고 서비스 운영 효과를 극대화한 스마트 T커머스 시스템을 개발함

  1. LG 생활건강 “데이터 기반 디지털 화장 평가 서비스”

개인 메이크업 이미지 및 점수 페어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메이크업 완성도 점수 추출 엔진을 개 발하여 브랜드의 로열티를 높일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출시. 메이크업 시장을 활성 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

  1. 와이즈넛 “VOC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정보기술 기반 컨텍센터 자동화”

상담센터고객의 편의성을 증진하고 상담사 업무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상담 고객들의 VOC(Voice Of Customer : 고객의 소리)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능정보기술 기반 채팅상담 자동화 서비스 제공

10·씨이랩 “농업분야 빅데이터 유통거래 플랫폼”

‘농업’에 관련된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통합하고 사업 및 생산 주기(Cycle)에 맞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 제공.

  1. GDS 컨설팅그룹 “GIS기반 데이터 중개 큐레이션 플랫폼”

확대된 공공기관 정보를 가공하고, 이를 민간기업의 데이터와 융합 · 분석하여 금융, 통신, 유통, 제조 분야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상품을 개발하여 마케팅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거래 중개 플랫폼 구축

-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현재 데이터는 무한대로 생성된다고 할 수 있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자료가 하루에 60년치가 올라온다는 보고가 있으니 어마어마 하다. 이런 상황에서 빅데이너를 활용한 사업들을 보고 창업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기 바란다.

-

(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빅데이터센터는 교육 및 세미나, 수요조사, 뉴스, 자료실, 빅데이터 보고서, 뉴스, 교육 발표자료등에 관한 전문자료를 제공한다.


[보고서 목차]

Ⅰ. 빅데이터 전략모델

Ⅱ. 재난 · 보건

Ⅲ. 제조

Ⅳ. 유통 · 서비스

Ⅴ. 데이터 거래 · 중개


[초록 요약]

빅데이터의 전략모델, 재난 보건, 제조, 유통 서비스, 데이터 거래, 중개 등에 대한 사례들이 있다.


[관련 지식]

[삼성미래의학연구원 본지에 첫 공개] "빅데이터로 맞춤 치료·줄기세포 연구 선도"

https://www.sedaily.com/NewsView/1VIZIWQLTB

[인터뷰] 서춘석 신한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 “빅데이터 활용 사업영역 확대”

http://www.fntimes.com/html/view.php?ud=201904192320166519dd55077bc2_18


[관련 동영상]

신한카드 빅데이터 사례(이종석 신한카드 빅데이터 센터장)

https://www.youtube.com/watch?v=gRMuVzPnpcw

빅데이터가 말하는 꿈과 공부의 미래 | 최재원 다음소프트 이사 | 인생 강연 강의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DAAmaDWRmkY


[서지사항]

한국정보화진흥원 www.nia.or.kr


[원문보기]

http://m.nipa.kr/mobile/know/trandInformationView.it?identifier=02-004-180601-000012&menuNo=26&page=69&keywords=&fieldType=


#빅데이터 #전략모델 #재난 보건 #유통 서비스 #데이터 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