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의 빅데이터 활용한 신제품 출시 전략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5:01:29 조회 : 636 키워드 : 식품산업,빅데이터,마케팅활용,신제품기획,출시전략
(요약/배경)
최근 식품업계가 디지털 환경의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빅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여 신제품 기획 및 출시 전략에 적용하고 있다.
(식품업계의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정보기술(IT) 변화에 다소 둔감한 식품업계지만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이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마케팅만으로는 다변화된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최근에는 단순히 경쟁사보다 발 빠르게 신제품을 내놓는 것을 넘어 유통 업체와 손을 잡거나 제품이 아닌 생산공장에 빅데이터를 적용하는 등 식품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C사는 2013년 하반기부터 별도로 신설해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트렌드전략팀은 블로그, 트위터 등 개인정보법에 문제가 없는 글들을 바탕으로 수십 억 건의 자료를 확보해 빅데이터 분석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 사항을 소비자 인식과 행동 데이터, 각종 시장 동향 데이터 등과 접목해 C사는 마케팅과 영업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식품업계의 빅데이터 적용 사례)
(1) 실제로 알래스카 연어캔 제품의 경우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직은 생소한 연어캔 요리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하고 있는 점에 주목, 소비자들이 연어캔을 주로 한식이나 김치와 함께 먹는 취식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 착안. (2) 쁘띠첼 스윗푸딩도 신제품 출시에 맞춰 진행된 '피곤한 월요일 2시16분, 푸딩하자'라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역시 빅데이터에 근거. (3) 날씨판매지수는 날씨에 따른 제품별 판매율을 나타내는 지수로, 최근 5년간 전국 지점의 기상관측 자료와 10억건 이상의 점포별 상품 판매 테이터를 분석하여 재고물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매출도 덩달아 늘어나는 효과. (4) H사는 소비자들이 편의점에서 작은 용량의 야쿠르트를 한번에 몇개씩 사간다는 정보를 파악 기존 65㎖ 용량의 4배 이상 늘린 280㎖ 대용량 제품. (5) M사는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유가공 공정의 생산·에너지 최적화 및 품질 향상. (6) 계절밥상과 함께 개발해 제품화한 '백설 고추장 삼겹살 구이양념'도 삼겹살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삼겹살에 양념을 더해 조리해 먹는 취식 행태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 (7) 허니버터칩도 감자칩의 주요 구매층인 10~20대 여성들이 단맛과 버터향을 좋아한다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제품 개발.
Tip
개인정보법에 문제가 없는 글들을 바탕으로 수십 억 건의 자료를 확보해 빅데이터 분석
<참고자료·문헌>
☞ [중앙일보]식품업계 파고든 '빅데이터'…신제품 개발부터 출시까지 활용
<전문용어>
빅데이터, 라이프스타일, 개인정보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