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헤어볼(data hairball) 관리 방안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4:55:15 조회 : 877 키워드 : 빅데이터,데이터헤어볼,데이터파편화,데이터사일로
(요약/배경)
업무 관련 다양한 데이터는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증거를 제시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반면 매우 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데이터 헤어볼을 잘 관리해야 단단한 고객경험을 구축할 수 있다.
(데이터 헤어볼)
업무상 발생하는 주변의 데이터를 기업이 다양한 범위의 원천 소스로부터 정보화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제멋대로 축적되는 상관관계, 연관데이터, 관련 어플리케이션과 프로세스 상 발생하는 복잡한 덩어리인 빅데이터 헤어볼이 발생한다. 즉 파편화된 데이터와 단절된 사일로처럼 쌓인 데이터 뭉치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과 방향성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업의 별도 전자상거래 사이트, 문서화되지 않은 콜센터 VOC 정보, 파편 정보 양산하는 SNS 채널 등 마케팅 서비스 공급자에 의해 발생하는 무자비한 빅데이터들이 헤어볼이 되기도 한다.
(실행가능한 빅데이터 정보화)
파편화 데이터나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정보로 바꿀 수 있어야 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헤어볼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1) 데이터 헤어볼이 고객 경험을 차단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관리하라. 고객 경험이란 디지털 및 물리적 상호작용의 총합으로 고객의 참여가 일으키는 감정적인 반응이다. 대이터가 파편화되어 있고, 채널들이 파편화되어 있고, 주고 받는 메시지도 파편화되어 있으면 경험도 파편화된다. 이것이 우리가 데이터 헤어볼 수렁에 빠진 것이다. 즉, 빅데이터 헤어볼이 단단한 맞춤형 고객 경험을 구축할 기회를 가로막고 있으므로 타겟고객을 잘 파악할 수 없다. 단단한 고객 경험은 다양한 상호작용과 고객 접점이 상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 채널이 증가할수록 멀티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경험이 점점 더 복잡해지므로 데이터 헤어볼을 잘 관리해야 한다. 데이터 헤어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의 통찰력을 도출하기 위해서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발견한 통찰 결과를 행동으로 변환시켜 개별 고객에 대해 맞춤형 개인화 알고리즘을 제시할 수 있다. 빅데이터 헤어볼 관리 방안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팅 포인트 솔루션을 통합하고 자동화하라. (2) 독특한 맞춤형 고객 경험을 창출하라. (3)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든 접점의 데이터를 정리, 통합, 분석하여 활용하라. (4) 고객과 신뢰로 소통하라. (5) 타겟고객 창출을 위해 빅데이터 기술과 오픈 마인드를 접목하라.
<참고자료·문헌>
☞ 빅데이터 마케팅, 리사 아서
<전문용어>
빅데이터, 데이터 헤어볼, 사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