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빅데이터와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10:14:49 조회 : 2802 키워드 : 디자인의사결정,4차산업혁명,디자인사고,빅데이터

(요약/배경) 

4차산업에서 정형적사고와 논리적사고 기반의 빅데이터와 비정형 및 비논리적 사고 바탕의 디자인적 사고가 융합되면 디자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문제해결 도움

 


설명

(데이터1) 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 적용의 필요성과 문제점

1987년 피터로위가 저서 ‘Design Thinking’에서 처음 언급한 것으로 디자인적 사고가 디자인 경영 의사결정과정에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풀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고 카이스트 교수인 정경원(2013)이 말했다.

정경원은 디자인에서 빅데이터 적용의 필요성으로 (1) 적절한 데이터 사용, (2) 디자인개발시간절약, (3) 프로세스 흐름의 투명성, (4) 디자인개발비용 절감을 제시했고, 오인균과 이단비(2013)는 빅데이터 적용의 문제점으로 (1)소비자 개인 감성의 수치화 불가, (2) 디자너 감성과 조형적 감각의 침해를 제기하면서 소비자의 정형/비정형 데이터와 디자이너의 감성을 조화시켜야 한다고 했다.

 

(데이터2) 빅데이터와 스마트폰 디자인적 사고 융합 사례

스마트폰 디자인 프로세스는 4단계(리서치-> 컨셉 -> 디자인 -> 검증)로 가능하며, 전문가들 의견에 의하면 빅데이터 활용한 객관적 데이터를 추출하여 디자인 앞단계에서 적용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자인 결과물을 검증하는 것이 디자인적 사고의 가설추론을 위한 정보를 빅데이터를 통해서 획득하고 관찰하여 데이터 검증 및 데이터가 제시하지 못하는 소비자 감성부분을 디자이너가 찾아내는 것이다.(오인균,2014)

스마트폰 디자인 개발의 빅데이터적 적용사례처럼 디자인 개발에 문제가 되는 객관적 데이터를 의사결정자들에게 빅데이터분석결과로 제시할 수 있다면 신속한 의사결정과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디자인 개발의 빅데이터적용>

출처 : 빅데이터와 디자인적 사고의 융합제안(오인균외 2014)

 

 

 

Tip

디자인적 사고의 가설추론을 위한 정보를 빅데이터를 통해서 획득하고 관찰하여 데이터 검증 및 데이터가 제시하지 못하는 소비자 감성부분을 디자이너가 찾아낼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빅데이터와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의 융합제안(오인균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