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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음악 관련 빅데이터 활용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3 17:29:35 조회 : 1753 키워드 : 4차산업혁명,음악플랫폼,인공지능,음악데이터,빅데이터

(요약/배경)

최근 모바일 기기를 넘어 인공지능 스피커가 차세대 플랫폼으로 대두되면서 음원 콘텐츠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음악 플랫폼들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음악 추천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설명

(데이터1) 빅데이터 기반의 큐레이션을 통한 음악 추천

빅데이터 기반의 큐레이션을 통한 음악 추천 기능을 선보이며 이용자에게 꼭 맞는 음악을 추천하고 새로운 취향까지 발견할 수 있는 음악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검색 및 재생을 비롯해 기분과 상황에 어울리는 음악 선곡을 제공하고 원하는 노래가 떠오르지 않거나 분위기에 맞는 BGM이 필요한 상황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 기술 및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음악이 그 핵심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모르는 장르와 숨어있는 명곡이 너무나도 많은 방대한 상황에서 쌓여진 데이터와 기술, 고도화된 취향 공유 기능을 통해 뮤직 플랫폼으로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데이터2) 빅데이터 기반의 음악 추천 사례

(1) '벅스'는 지난 2014년부터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1세대 음원 서비스 업체로서 가진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곡 감상 및 다운로드 기록, 검색 히스토리, '좋아'를 누른 곡 등 개인별 사용 패턴까지 정밀하게 분석해 맞춤 음악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뮤직은 AI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별, 상황별로 어울리는 음악을 추천하는 한편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뮤지션과 곡에 대한 신규 소식을 보다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알림 기능 또한 강화할 예정이다.

(2) '지니'에 탑재된 인공지능 음성명령기능 '지니보이스'는 지니뮤직의 음성명령 분석기술과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음악추천 엔진이 결합돼 탄생했다. 지니보이스는 이용자의 다양한 음성명령을 빠르게 음악 재생으로 연결하는 역할뿐 아니라 사용자의 상황과 감성을 고려한 음악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DJ역할까지 수행해 음악감상의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앞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사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음원 공개 시간 등 활동 스케줄을 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뮤직 데이터랩' (아주경제, 2016.6.24.)

 

 

TIP

음성 기술 및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음악이 그 핵심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 음악플랫폼, AI·빅데이터 활용 ‘서비스 차별화 경쟁’(이비뉴스, 2017.9.4.)

음악 관련 빅데이터 활용 '뮤직 데이터랩' 선보여 (아주경제, 2016.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