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관련 빅데이터 활용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09:58:15 조회 : 1254 키워드 : 빅데이터,상권분석,상가정보,수익분석모델,4차산업혁명
(요약/배경)
묻지마 창업’의 폐해를 줄이고 창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업소 이력검증 및 수익분석모델 등을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 활용
(데이터1)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점포 이력·평가서비스’를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음식 및 위생업종의 인허가 정보 등 점포의 변화와 이력 등을 예비창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신용카드 거래 데이터 수억건과 상가 인허가 정보 약1억3000만건, 부동산 가격정보 약1100만건 등 빅데이터를 가공·수집한 창업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2)
이제는 단순한 영업지속률 데이터 이상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갖고 창업을 준비할 수 있고, 예비창업자도 창업을 할 때 상권분석을 통해 많은 위험요소들을 고려하고 대비를 할 수 있다. 여러가지 복잡하고 방대한 빅데이터를 예비창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하면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식점 이외 소매업 등이 제공되는 상가정보시스템은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 검색창에 ‘상권정보’를 입력하거나, 중소기업 정책정보 서비스인 ‘기업마당’(www.bizinfo.go.kr)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국내 한 이동통신 사업자는 통신데이터를 보유한 강점을 적극적으로 레버리지해 유동 인구와 지리 정보,소비 업종과 상품 판매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상권 분석 및 타겟 마케팅지원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Tip
소상공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점포 이력·평가서비스’를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
<참고자료·문헌>
☞ 빅데이터 분석의 국내외 활용 현황과 시사점(최재경, KISTEP InI 14호, 2017)
국내 빅데이터 활용 사례- 상권정보 빅데이터 제공(뉴스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