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융합현실 BEST 5
분  류 ARㆍVR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90
제작기관 미래채널 MyF
강  사 어희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1
키워드 AR, MR, VR, 증강현실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미래채널 MyF에서 가상과 현실의 융합이라는 주제로 융합현실 Best 5를 선정하여 소재하는 영상이다. 단순한 기술을 소재하기보다는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제품을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개념을 추상적으로 접하면 과연 그러한 기술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 수가 있다. 본 영상은 단순히 기술을 소개하는 것이 그치지 않고 기업에서 상용화한 제품을 소개하고 있어 현실감 있게 기술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VR보다는 MR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더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헤드셋에서 벗어나 스마트폰만으로 자연스러운 증강현실 구현이 가능한 기술 수준에 이르고 있다.

 

(목차 구성)

  1. 인텔의 MR 프로젝트 Alloy
  2. 마이크로소프트 MR 헤드셋 Hololens
  3. 구글의 진화된 AR 교육 Expedition AR
  4. VR과 AR을 한 번에 Windows MR
  5. 아이폰을 줄자로 활용한다 AirMeasure

 

(동영상 속으로)

인텔의 MR 프로젝트 Alloy는 가상의 세계에 사용자의 손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며 VR과 AR의 장점을 결합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 MR 헤드셋 Hololens는 투명 글래스를 활용한 MR 헤드셋으로 현실에 가상의 물체를 자연스럽게 혼합하여 교육, 게임, 산업 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구글의 진화된 AR 교육 Expedition AR은 AR을 이용한 구글의 과학교육프로그램이다. VR과 AR을 한 번에 Windows MR은 2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저렴한 MR을 구현하였고, 가상현실 플랫폼 Steam VR 이용이 가능하다. 아이폰을 줄자로 활용한다 AirMeasure는 높이, 길이, 면적 등 측정이 가능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AR 줄자이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제공간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증강하여 사용자가 증강된 가상정보와 상호작용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현실공간을 직접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로 활용하는 증강현실은 가상세계 구성을 위한 3차원 모델링의 부담을 줄인 반면, 사용자 이동과 주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실시간 정보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의 분야는 다양하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는 영상은 많이 존재한다. 그러나 개념만을 접하는 경우 실제 현실에서 그 기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궁금함이 많을 것이다. 이 영상은 국외 기업에서 개발하여 상용화한 제품을 통해 AR, VR, MR 등 기술을 소개하고 있어 현실감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체험이 가능하다.

 

본 영상은 기업에서 실제 상용화한 제품을 기반으로 해서 4차 산업혁명 기술 중에 한 분야인 AR, VR, MR 등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진행하기 위해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필요한 사람들이 실제 출시된 제품을 통하여 기술에 대한 개념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지식)

증강현실(AR) 기술개발 동향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164/0905002196/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증강현실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w_mpawK16X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