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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게임기술 동향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웨어러블 디바이스 작성일 : 2019.06.17 14:28:30 추천 : 0 조회 : 741 키워드 : 가상현실,증강현실,VR/AR,게임기술,지원 장비

[소개글]

(핵심주제)

게임이란 규칙이 있는 인위적 경쟁에 게임 플레이어들을 참여시키고 그 결과를 정량화하는 시스템이다.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성취감, 만족감, 조작감 등을 주기 위해, 게임은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형태, 종류, 방식이 다양해져 왔다. 예를 들어, 신체활동 위주의 스포츠, 카드/보드 게임 등도 비디오 게임 및 모바일 게임 형태로 재구성되었다. 이런 점에서, 새로운 IT기술에 대한 이해는 차세대 게임동향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차세대 게임을 위한 VR/AR 기술 및 게임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VR/AR 게임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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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VR/AR 기술 개요는 VR과 AR은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와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술의 발전으로 발생한 차세대 콘텐츠 기술이다. VR은 컴퓨터로 가상의 공간을 생성하여 사용자가 그 가상의 공간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uman-Computer Interface: HCI) 기술이다.

VR 게임기술은 VR 디스플레이는 VR 게임의 방식, 몰입도 등은 VR 기기의 종류, 형태, 및 성능에 의존적이다. HMD는 사용자의 머리/헬멧 부분에 장착되어 사용자의 눈앞에 영상을 출력하는 기기이다.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자의 신체동작 추적(body tracking)을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가 개발되고 있다.

VR 게임 개발을 위해 Oculus SDK[19], Middle VR[20], VR ONE[21], SixenseVR[22], Dive Unity Plugin[23] 등의 SDK를 이용할 수 있다. Oculus VR은 Rift 및 GearVR용의 VR 콘텐츠를 Oculus Store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Sony나 HTC 등도 자사의 HMD에 최적화된 콘텐츠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시된 또는 개발 중인 VR 게임들의 대부분은 VR HMD 전용 게임이다. 게임 플레이어는 HMD를 착용하고 3D VR 공간에서 게임 영상을 감상하거나 영상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즐긴다.

VR 게임기술 전망은 VR 기술이 이용되어 자연 체험, 탐험 등의 시각 중심의 실감형 VR 게임들이 다수 개발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해상도 광시야각을 제공하는 VR HMD 기기와 현실감 있는 가상 이미지를 모델링/렌더링 하기 위한 기술들이 필수적이다.

그 외 기능성 VR 게임, 소셜 VR, 인터랙티브 VR게임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게임으로 발전이 된다.

AR 게임기술을 위해 AR장비로 시스루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다양한 센서와의 환경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AR 게임 개발을 위해 Vuforia[30], Wikitude, Ku-dan, ARToolkit, D’Fusion 등의 SDK를 이용할 수 있다. AR 핵심 기술로 카메라 추적기술, 렌더링 기술 등이 있다. AR 게임은 현실공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치 기반 게임 콘텐츠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포켓몬스터 도감 3D 프로, 인그레스 등이 그 예이다. 포켓몬Go 게임의 경우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에 등록된 위치로 직접 이동하여 게임에서 주어진 미션을 수행한다.

현실세계를 바탕으로 한 AR 게임은 실외 AR 게임, 사용자 위치 기반 AR 게임, 드론 AR 게임, NUI 기반 인터랙티브 AR 게임 등 다른 IT기술들과 결합되어 새로운 AR 게임들이 계속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 AR 게임의 보급을 위해서는 실외 환경, 빛, 그림자, 반사 등에 강인한 카메라 추적, 렌더링 기술이 고도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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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AR 기술은 2020년까지 1,500달러를 예상할 정도로 급성장하는 분야로 게임 기술의 전망을 이해하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익히기 위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내용으로 보고서가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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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1976년도에 설립된 ETRI는 그동안 1가구 1전화 시대를 연 TDX(전전자식교환기), 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혁명을 이룩한 4M, 16M, 64M DRAM, 휴대폰 강국의 초석이 된 CDMA(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 내 손안의 TV를 실현시킨 지상파 DMB(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휴대 인터넷 WiBro, 영화의 재미를 더한 디지털 액터 기술, 4세대 이동통신 무선전송시스템인 NoLA 기술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우리나라 IT 발전에 획기적인 기여를 해 온 국내 최대의 정보통신 국책연구기관입니다.


[보고서 목차]

  • 서론
  • VR/AR 기술 개요
  • VR 게임기술
    • VR 애플리케이션 지원 장비
    • VR SDK 현황
    • VR 게임 서비스 현황
    • VR 게임기술 전망
  • VR 게임기술 전망
    • AR 게임기술
    • AR SDK 현황
    • AR 핵심 기술
    • AR 게임 서비스 현황
    • AR 게임기술 전망
  • 결론


[초록 요약]

게임은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형태, 종류, 방식이 다양해져 왔다. 즉, 새로운 IT 기술에 대한 이해는 차세대 게임 동향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의 진보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고 있다.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게임 업계에서도 그 VR/AR 기술을 게임 개발에 이용하고자 하며, 일부 업체들을 중심으로 몇 가지 상용 게임이 이미 출시되었다. 본고에서는 차세대 게임을 위한 VR/AR 기술 및 게임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VR/AR 게임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망한다.


[관련 지식]

[알아봅시다] AR·VR 기술개발 동향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71002101831043001

VR・AR 산업의 글로벌 동향과 미래 전망

http://www.koreancontent.kr/3049


[관련 동영상]

의료·헬스케어에 VR·AR 기술이 활용된다?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m45atLSihts

[2017 4차산업혁명시대의 3D 융합 컨퍼런스] VR/AR 기반 교육콘텐츠, 무엇이 문제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2jbol_beNG0


[서지사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s://www.etri.re.kr


[원문보기]

https://etrij.etri.re.kr/ettrends/157/0905002110/


#가상현실 #증강현실 #VR/AR #게임기술 #지원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