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오감능력을 극대화시키는 혼합현실(MR)기술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5:14:47 추천 : 0 조회 : 1014 키워드 : CES,MWC,VR,산업적 파급효과,MR
[소개글]
(핵심주제)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의 오감에 따른 기술현황과, 국내외 기술개발지원동향, 차세대 MR기술이다.
-
(핵심 내용)
선전배경으로는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사회적 파급효과가 상당히 클 것이다. 시각 중심으로 현재 연구개발이 이루어진 AR, VR에 오감이 적용되어 MR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의 현황으로는 인간의 감각의 80%시각에 의존하기에 시각기술이 MR에 많이 적용된다. 청각은 고막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기능을 연구한다. 촉각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햅틱 기술 개발 부분이 개발 중이다. 또한 향과 맛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향은 토너와 같이 계속 추가하여 향을 내야하고, 미각은 고기 맛을 내는 기술이 개발이 되어졌다.
국내외 MR 기술 개발 지원 동향으로는 시각과 가상현실 중심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적 기반 구축을 위한 통신 네트워크 기술 개발과 콘텐츠 개발 위주로 연구개발이 지원되고 있다. 증강현실과 같은 인간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기기 개발 및 관련 연구개발은 미미한 상황이다.
차세대 MR 기술로 오감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인간은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인지 육감이 생긴 것처럼 느끼게 하는 차세대 기술제품이 많이 나온다.
결론은 MR은 미래 먹거리로 사업단위의 기획을 통한 R&D 수행이 필요하다. 미래의 먹거리라 불리는 Iot는 스마트폰을 넘어 긍극적으로 MR 기기와 맞닿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지금부터 선제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하다.
-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미래 먹거리로 다양한 분야의 적용이 가능한 MR은 사업을 하는 사업가가 관심을 가지고 활용해야 될 분야이다. 이런 견해에서 볼 경우 MR을 이해하고 MR의 현재 상황, 현재 활용 분야를 알고, 본인의 사업에 적용하여 사업화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경우 필요한 보고서이다.
-
(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융합연구정책센터는 혁신성장에 기여하고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기 위하여 국가 융합연구정책 및 전략 방햐 수립에 목적을 두고 설립하였다. 국가를 대표하는 융합연구 정책이 싱크탱크를 만드는 비전을 가진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선정배경
- 기술의 현황
- 국내외 MR 기술 개발 지원 동향
- 차세대 MR 기술
- 결론 및 시사점
[초록 요약]
올해 초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와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를 통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으며, VR보다 AR이 더 큰 산업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이 두 가지 기술의 응용된 형태인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의 오감에 따른 기술현황과, 국내외 기술개발지원동향, 차세대 MR기술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관련 지식]
‘첨단’과 ‘상상’ 입은 기술, 혼합현실(MR)을 아세요?
https://news.samsung.com/kr/첨단과-상상-입은-기술-혼합현실mr을-아세요
‘첨단’과 ‘상상’ 입은 기술, 혼합현실(MR)을 아세요?
http://netmandoo.tistory.com/29
[관련 동영상]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다. 혼합현실
https://www.youtube.com/watch?v=oCuQCoJ0aBs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혼합형태 'MR'에 대한 이해
https://www.youtube.com/watch?v=z5zmvnl3300&t=256s
[서지사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www.kist.re.kr
[원문보기]
https://crpc.kist.re.kr/user/nd88987.do?View&boardNo=00005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