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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가상현실(VR)의 플랫폼기술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10:17:39 조회 : 678 키워드 : 4차산업혁명,가상현실,VR,플랫폼,HMD

(질문배경)

구글과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생태계 형성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플랫폼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플랫폼을 선보이지는 않았지만 “가상현실(VR)은 차세대 소셜 플랫폼” 이라 역설하면서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UCC 기능이 포함된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가상현실 플랫폼은 크게 가상현실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지원해 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가상현실 서비스와 콘텐츠를 유통하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분된다.

(구글의 ‘탱고’ 가상현실(VR)기술)

 


설명

(가상현실(VR)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글은 소프트웨어의 강점을 이용해 가장 먼저 가상화 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구글의 ‘탱고’는 각종 센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기압계 등의 기술을 통해 휴대폰과 태블릿에 공간 지각력을 부여하는 플랫폼이다. 탱고 플랫폼은 3가지 API를 제공하고 있는데 게임 개발자용 API, 자바를 활용한 탱고를 앱에 통합하기 위한 API, 자체 시각화 엔진을 갖춘 앱을 위한 API이다. 이러한 기능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며, 구글의 가상현실 디바이스인 카드보드와 결합해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현재 레노버, 엔비디아, LG, SK텔레콤 등 다수의 ICT기업들이 구글 ‘탱고’를 활용해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구글은 가상현실 플랫폼인 ‘점프’를 통해 360도 카메라의 촬영, 편집, 업로드, 재생이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가상현실(VR)의 서비스 플랫폼)

가상현실 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관련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도 다수 등장하고 있다. 가상현실 플랫폼 업체 중 가장 활발히 사업을 추진 중인 인터넷포털, 통신사, 하드웨어 제조업자를 중심으로 서비스 플랫폼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외 주요 인터넷포털 기업들은 가상현실 플랫폼 구축에 힘쓰고 있다. 구글은 구글 플레이에서 VR용 앱을 제공하고 있고, 유튜브에서는 360도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최근 카드보드 렌즈와 같은 렌즈를 적용한 VR보기 기능을 통해 더욱 현실감있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도 2015년 9월부터 360도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에서 여러 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생중계 영상을 이용자가 인물, 카메라 각도 등에 따라 선택해 볼 수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인 ‘멀티캠’을 선보였고, 360도 동영상 플랫폼도 개발하고 있다. 국내 주요 통신사들은 가상현실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모바일 TV 서비스 ‘올레 tv 모바일’을 중심으로 360도 VR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AVA 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매달 1편 단편 영화, 리얼리티 쇼 등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LTE비디오포털’에 무버, 베레스트 등 가상현실 콘텐츠 전문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의 모바일 통합 동영상 플랫폼인 ‘옥수수’를 통해 360도 VR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의 자회사로 가상현실 디바이스업체인 오큘러스는 ‘오큘러스 앱스토어’를운영하면서 액션, 뮤직, 스포츠, 라이프스타일 등 주제별 채널에서 다양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어 VR를 출시하면서 미국내에서 가상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밀크 VR’ 서비스를 개시했다. ‘밀크 VR’은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서비스하고 있지 않다. 또한 삼성전자는 마블, 태양의 서커스, 드림웍스, 해외 테마파크업체 등과 함께 가상현실 콘텐츠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이스북 360도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Tip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상현실(VR)기술의 플랫폼기술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https://www.kisdi.re.kr/kisdi/common/premium?file=1%7C13882

 

<전문용어>

가상현실(VR)기술, 플랫폼, 오큘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