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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제품 플랫폼의 경쟁 방향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스마트 시티 작성일 : 2019.12.30 21:35:42 추천 : 0 조회 : 492 키워드 : 디지에코,비즈니스 생태계,스마트 플랫폼 전략,산업 분야의 경쟁 분석,가상현실,VR/AR

VR/AR 기술은 제품 플랫폼이 만들 수 있는 몰입도의 수준에 따라서 다른 축으로 응용 분야에 따라서 각자의 생태계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 비즈니스 생태계와 제품 플랫폼, 헤드셋, 플랫폼 기반 생태계등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1. 비즈니스 생태계와 제품 플랫폼
  2. Standalone/AR 기반 스마트 글래스
  3. 스마트폰/VR 기반 Mobile VR 헤드셋
  4. PC-게임기/VR 기반 VR 게임 헤드셋
  5. VR/AR 플랫폼 기반 생태계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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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CES 2016년을 살펴보면 컨텐츠/미디어 플랫폼 분야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시작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중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제품 플랫폼이 바로 VR/AR 기술 기반 제품들이다. 이는 한때 CES의 주요 테마가 안드로이드 기반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된 것과 유사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VR/AR기반의 제품은 크게 세 가지 테마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번째는 구글 글래스가 원형인 Standalone/AR 기반의 스마트 글래스이다. 구글 글래스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Vertical Market별도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두번째는 기존의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구글의 Cardboard 형태의 제품들이다. 저가의 제품군으로 머물지 않고 다양한 발전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세번째는 몰입감 높은 게임을 위한 VR 게임 헤드셋 형태이다. 오큘러스 리프트가 원형이며 PC나 게임기와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본 고에서는 필자의 이런 분류별 제품 플랫폼의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이런 제품들의 경쟁하는 두 가기 관점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경쟁자 분석 맵을 제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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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보기)

https://www.digieco.co.kr/KTFront/board/board_view.action?board_seq=10752&board_id=issue_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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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지식)

[NIPA ICT CEO 포럼]"삶의 질 높여줄 VR·AR...단계별 지원 정책 필요"

http://www.etnews.com/news/article.html?id=20191216000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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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동영상)

SPRi 칼럼 - VR/AR 기반의 세 가지 제품 플랫폼 형태 (황병선 빅뱅엔젤스 대표)

https://binged.it/2u4gZtQ


#디지에코 #비즈니스 생태계 #스마트 플랫폼 전략 #산업 분야의 경쟁 분석 #가상현실 #VR/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