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플랫폼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856 |
제작기관 | 세바시 강연 |
강 사 | 김인숙 |
제작년도 | 2016 |
상영시간 | 14분 54초 |
키워드 | 플랫폼 기업, 플랫폼 시대, 소통문화, 사이언스 슬램, 김인숙 |
[동영상 소개]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텐센트(위챗), 알리바바, 발두 기업 등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들로 시장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뿐 아니라, 시장에서 생기는 열매의 크기를 결정하는 힘을 갖게 되었다. 플랫폼은 인터넷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이며 그 안에서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 시대를 직면한 이때, 우리는 값싸고 빠르게 시행착오를 하면서, 우리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의 큰 그림을 함께 그려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의 문화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은 도구이자 조수로서 활용해야 할 대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사람이 기술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소통을 할 때 새로운 포맷으로 플랫폼 방식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가 된다.
[목차 구성]
- 플래폼 시대, 나의 생존
- 세계가 플랫폼에 접할 때
- 나의 플랫폼
- 우리나라, 그리고 사이언스 슬램
- 소통 문화의 확립
[4차산업 관점에서 핵심 지식]
(관련 지식)
플랫폼 시대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서 https://platformstudio.tistory.com/87
탈규모 시대의 제조업, '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약한다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9635
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3825070
(관련 동영상)
다큐 시선 - 열려라 플랫폼 https://www.youtube.com/watch?v=wx-XVx5AlkM
[AKTV] 플랫폼 시대, 네이버 카카오·구글의 역할과 과제는 https://www.youtube.com/watch?v=cCFeabbkWRM